미세먼지, 어떻게 해결할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9
이충환 지음 / 동아엠앤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중요한 문제이자 변화상으로 볼 수 있는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 이는 모든 이들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되는 부분이나, 현실에서는 체감하기 어렵거나 애매한 점들이 많고 특히 직접적으로 경험한 분들도 어떤 형태의 노력이나 관리가 필요한지, 그 해답이 난해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해 주목하며 이런 환경적 문제와 변화에 대해 어떻게 배우며 일정한 대응, 관리가 필요한지를 전하는 책으로 특히 청소년의 입장에서는 배우면 유용한 정보와 가이드라인일 것이다.

<미세먼지 어떻게 해결할까> 아무리 개인 단위에서의 노력이 있더라도 집단적 대응이나 각 국가나 기업 주도의 변화상이나 국제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도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사태의 심각성과 위험성에 대한 배움의 과정이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미세먼지 현상과 원인 등을 분석하며 이로 인해 파생되는 부정적 효과와 결과 등을 함께 조언하며 누구나 쉽게 배우며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어떤 대응이나 인식의 전환 등이 중요한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물론 예전보다 높아진 대중적 관심이나 인식 등을 고려할 때, 이를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과 평가가 공존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환경문제의 경우 때로는 과학적인 분석과 기법 등을 통해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거나 일정한 대응,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도 예전보다 높아진 차원에서의 대응, 관리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만 잘한다고 이런 현상이 해결 될 수 없다는 점에서도 아쉬운 감정이 들 것이다. <미세먼지 어떻게 해결할까> 책에서도 이런 기본적 가치에 대해 전하며 환경문제와 지구온난화, 탄소중립이나 기후변화 등의 현상과 미래가치 등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다양한 키워드와 관련된 핵심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미세먼지 어떻게 해결할까> 당장의 보여지는 성과도 중요하나, 우리의 미래와 다음 세대, 그리고 전 지구적인 협력과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책을 통해 배우며 유의미한 시간과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청소년을 위한 사회과학 및 환경공학 분야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고 제법 현실적인 문제라는 점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실과 사례를 통해 접근하는 미세먼지 관련 정의와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