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생각의 비밀 -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고 당신의 뇌를 최적화할
김태훈.이윤형 지음 / 저녁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에 많은 이들도 삶의 자세나 형태에 대해 새로운 가치를 도입하며 나름의 관리나 성장 등을 지향하고 있지만 이런 방향성과 자세가 긍정의 의미로만 다가오는 건 아닌 것이다. 특히 정보와 지식을 누구나 쉽게 받아들이는 사회에서는 또 다른 오류나 사회문제가 번지기 마련이며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진단하며 개인적 차원에서는 어떤 형태의 생각법이나 마인드 관리, 혹은 비판적 사고를 통한 자신의 성장이나 성공 등을 이뤄야 하는지를 전하는 책으로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나 사회학 관련 도서로도 긍정의 의미를 가질 것이다.

<깊은 생각의 비밀> 특히 속도의 가치가 중요하게 부각된 요즘 현실에서 많은 이들이 시간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이지만 알아야 하는 정보나 지식에 대한 부담감 때문인지, 자극적인 부분이나 짧은 형태의 플랫폼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런 행위가 주는 부정적 요인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 책도 이런 현실을 통해 생각의 가치나 뇌과학적인 측면, 그리고 심리학 관련 파생효과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난 형태로의 이해와 배움의 시간, 모두가 가능한 책이다.








또한 개인에게 중요한 집중력이나 몰입의 시간, 그리고 뇌과학적인 의미에서도 기억이나 정보나 지식 등을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를 현실과 생활에서도 개인들이 일정한 자기 중심점을 잡고 활용하거나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조금 색다른 관점에서 마주하게 되는 사회심리학적인 도서라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깊은 생각의 비밀> 아이디어나 창의력 등을 바란다면 단면적인 사고를 통해 표현하거나 활용하기에는 그 한계점이 명확할 것이다. 결국 깊은 생각이나 통찰력이 요구되며 이는 개인마다 서로 다른 성향과 판단으로 인해 일정한 결과의 차이를 낳기도 하는 법이다.

<깊은 생각의 비밀> 그만큼 기회적인 요소도 많고 책을 통해 냉정한 관점에서 배운다면 기존의 입장에서 확장된, 혹은 긍정적 효과를 체감할 것이며 그리고 세상과 사람들이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새로운 미래나 현실에서도 활용하고자 하는지 등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이 발전하고 변하면서 누구나 다양한 가치를 편리하게 누리는 시대가 되었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이나 게을러진 삶의 모습도 함께 구현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이 주는 비판과 더 나은 형태에 대한 노력과 관리법 등이 중요하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표현되는 구체적인 방식과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도 활용해 봤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