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너밖에 없구나, 와인 - 맛과 향으로 남겨지는 날들의 기록 일하는 사람 15
앤디 킴 지음 / 문학수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서 표현되는 와인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와 경험담, 이는 삶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배울 수 있고 단순히 소비하는 차나 음식 문화의 관점에서 벗어나 개인의 경험담을 통해 배우는 다양성이나 문화에 대해 우리는 어떤 관점에서 마주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소개하는 에세이북으로 누구나 가볍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다가온다. <결국 너밖에 없구나 와인> 특히 와인을 좋아하거나 즐기는 분들의 경우 더 쉽게 공감하며 현실적인 판단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아무래도 시대가 변하면서 고급 음료나 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난 와인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 이 책도 이런 경험적 가치를 통해 표현되는 에세이북으로 여행이나 기행적인 느낌도 강해서 와인을 통해 우리는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스스로를 위한 방안으로도 활용해 볼 수 있는지를 가늠해 보게 된다. <결국 너밖에 없구나 와인> 물론 와인의 종류도 다양하며 와인의 고향으로 볼 수 있는 프랑스에 대해 알고자 하는 접근도 좋은 이 책은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초보자들에겐 더 직관적인 느낌으로 다가오는 그런 가이드북일 것이다.







또한 이런 과정에서 우리와 다른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는 프랑스 사회나 문화에 대해서도 접할 수 있고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와인이 주는 전통의 가치를 비롯해 시대가 변하면서 어떤 형태로의 진화와 발전을 함께 거듭하고 있는지도 책의 저자는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결국 너밖에 없구나 와인> 이는 음식을 통해 배우는 인문학적 교훈과 가치에 대해서도 느낄 수 있고 단순히 맛과 향에 대한 예찬이나 긍정의 평가가 아닌 이런 와인이 제조되는 과정에서 어떤 이들의 노력과 관심이 동반되는지도 체감해 볼 수 있어서 읽으면서도 배울 수 있는 그런 책일 것이다.

특히 에세이북을 좋아하는 분들이나 와인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 이만한 책도 없을 것이며, 이런 과정에서 개인이 이루거나 공감할 수 있는 삶의 교훈이나 행복 등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결국 너밖에 없구나 와인> 조금 독특한 구성이 돋보이며 우리의 문화나 정서와는 다른 차이점도 있지만 대체로 읽으며 배울 수 있는 긍정의 의미가 더 많은 에세이북 이라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공감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와인을 통해 말하는 다양한 삶의 가치와 의미, 그리고 인문학적 메시지에 대한 조언,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