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사람의 말 - 오늘의 말이 내일의 내가 된다
양혜선 지음 / 위북(WeeBoo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다양한 키워드나 신조어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의 언어적 표현력이나 말의 가치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하며 개인적 단위에서도 더 나은 말하기 방식과 화법, 화술 등에 대해 고려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특히 아나운서가 말하는 화술과 화법에 대한 조언서라 배울 점이 많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잘되는 사람의 말> 무조건적인 노력이나 긍정적인 자세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결국 배움과 경험의 시간을 통해 긍정의 말하기 전략을 가져야 하며 이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중요한 덕목이자 기본기일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자신이 경험한 사례와 노하우를 통해 말하기 기술과 방식에 대해 전하고 있고 목소리를 비롯해 말투나 이미지, 발음 등의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누구나 개인적 차원에서 배우며 스스로가 원하는 형태나 방향으로의 사용도 가능해서 현실적인 부분이 충족된 그리고 잘 정리된 형태로의 가이드북이라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잘되는 사람의 말> 아무리 뛰어난 능력이나 역량을 가진 개인들도 결국 인간관계를 통해 사회생활에서의 성장이나 행복, 성공 등의 가치를 이룰 수 있는 법이다.








이는 사회성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고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등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왜 절대적인 기준이나 타인이 바라보는 평가의 척도가 되는지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잘되는 사람의 말> 또한 책의 저자는 거창한 단위에서의 변화를 표현하기보단 현실과 일상에서 누구나 배우며 활용 가능한 형태로의 화법과 화술에 대해 전하고 있다. 이는 해당 주제와 분야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핵심가치나 방식, 키워드 등이 무엇인지를 한 눈에 접해 보게 하며, 이런 과정에서 삶과 사회, 사람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일정한 안목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잘되는 사람의 말> 기존의 말투나 목소리 등에서 어떤 가치를 바꿀 것인지, 또한 나름대로 잘하고 있다고 판단이 들 경우 부족한 점을 어떻게 채우거나 장점을 강점화 전략으로 바꿀 것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성장과 행복, 성공 등의 가치를 이루기 위해선 결국 불변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관계의 심리학과 화술, 화법 등에 대한 일정한 노력과 관리,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방식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그리고 원하는 형태로의 적용과 활용, 모두를 고려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