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바꾸는 말 인생을 망치는 말
아리카와 마유미 지음, 최화연 옮김 / 프롬북스 / 2024년 3월
평점 :
말의 힘은 생각보다 대단하며 이는 자신을 위해서도, 혹은 다양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에 많은 분들이 더 나은 형태의 화법이나 화술을 배우고자 하나, 이런 행위에서도 일정한 한계를 느낀다는 점에서도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일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는 어떤 형태로의 언어습관의 장착과 교정이 중요한지를 소개하며 흔히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대화의 방식이나 설득의 기술, 혹은 협상이나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어떤 형태의 자신의 생각이나 주관 등을 긍정적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등을 함께 전하고 있어서 현실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자기계발서로도 다가오는 책이다.
<인생을 바꾸는 말 인생을 망치는 말> 또한 삶에 대한 기본적인 자세나 사회생활이나 활동에 있어서도 언어습관은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이는 일상적인 영역이나 일적인 부분, 혹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망 형성이나 유지 등을 통해서도 누구나 쉽게 체감하는 영역이나, 생각보다 이를 쉽게 여기거나 방치하는 형태로의 관리가 진행된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돌아보거나 변화가 필요할 경우 무엇을 배우며 활용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이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인생을 바꾸는 말 인생을 망치는 말> 물론 저자의 조언이나 방식이 무조건적인 대안이나 정답이 될 순 없어도 자신의 언어습관에 대해 성찰의 시간을 가지게 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일 것이며 이런 과정에서 새롭게 배우거나 깨닫게 되는 부분도 있어서 괜찮게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당장 해야 하는 일적인 부분이나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기존의 방식이나 화술에 있어서는 무엇이 필요하거나 부족한지, 혹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나은 사람관계의 형성이나 이런 과정에서도 나를 지키면서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하는 생각이 있다면 책을 통해 배우며 많은 영역에서의 활용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쉽지가 않고 개인마다 다른 성향이나 성격적 요인으로 인해 더 크게 와닿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 반대적 경우도 충분히 존재할 수 있다는 점과 그럼에도 왜 이런 가치에 대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자세를 보이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인생을 바꾸는 말 인생을 망치는 말>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방식을 비롯해, 누구나 공감하며 현실에서 필요하고 또 중요한 영역에 대한 집약적인 조언서라 배울 점이 많은 도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며 기존의 화술이나 화법과는 어떤 다른 점과 기회적 요소가 함께 공존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