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라서 외로운 사람, 혼자서도 행복한 사람
아리카와 마유미 지음, 정문주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사람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거나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해 외로움을 강하게 느낀다면 이 책을 통해 배움의 과정, 혹은 치유와 회복의 시간을 함께 가져 보자. 책의 저자는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심리적 요인과 감정 및 마음관리에 있어서도 결정적 영향력을 제공하는 외로움에 대해 정의하며 이를 일상과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의 대응, 관리나 변화된 자세 등이 필요한지를 함께 조언해 주고 있다. <혼자라서 외로운 사람 혼자서도 행복한 사람> 이는 개인을 위한 관계의 심리학, 혹은 자존감 수업으로도 이어질 수 있고 다양한 관계와 사람에 대해 긍정의 방향으로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괜찮은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혼자라서 외로운 사람 혼자서도 행복한 사람> 누구나 외로움 이라는 의미는 강하게 다가오는 법이다. 특히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이런 고독한 감정을 쉽게 느끼기 마련이며 결국 또 다른 이에 대한 집착이나 의존적인 성향을 보이게 한다는 점에서도 부정적 요인이나 또 다른 문제 등을 낳게 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이런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해 어떤 마인드로 삶을 즐기거나 긍정의 감정을 마주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며 누구나 쉽게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 가능한 형태로의 가이드라인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진정한 의미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고 나를 위한 돌아보는 과정과 시간, 혹은 성찰과 성장을 동시에 지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혼자라서 외로운 사람 혼자서도 행복한 사람> 물론 예전보다 나아진 환경적 요인이나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거나 잘 관리하는 분들이 늘어났다는 점에서도 이게 이상한 발상이나 행동력이 아닐 것이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결국 스스로를 위한 몰입의 과정과 시간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자유로운 느낌이 무엇인지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혼자는 결국 자유를 제공하며 외로운 감정을 동반하는 그런 대상인지도 모른다. <혼자라서 외로운 사람 혼자서도 행복한 사람> 이 책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정서를 통해 혼자 라는 의미에 대해 정의하고 있고 많은 이들이 공감할 만한 조언과 가이드라인을 통해 개인적 성장과 긍정의 효과, 혹은 삶의 행복 등을 위한 방식에 대해서도 함께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형태로 마주하든, 그리고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중요한 혼자라는 의미에 대한 해석과 삶의 자세,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