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자유로운가 - 자유의지, 그 난제로의 초대
김남호 지음 / 이야기나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철학 분야를 다루는 책이 아닌, 조금 독특한 구성과 저자의 생각과 논리가 반영된 철학 관련 도서이다. <당신은 자유로운가> 특히 책에서 자주 표현되는 자유의지 라는 용어에 대해 접할 수 있고 이는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가끔 생각만 하게 되는 자유와 행복, 자유의지 등에 대해 어떤 관점론에서 판단하며 긍정의 의미로 마주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특별하지만 조금 다른 관점에서의 철학적 가치와 의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자유로운가> 누구나 자유를 꿈꾸는 현실 사회에서 때로는 이런 문제나 생각에 대해 질문을 하는 행위에서 어떤 점을 배우거나 개인을 위한 형태로도 적용, 활용이 가능한지도 체감해 보게 된다. 책의 저자도 자신의 생각과 철학적 탐구과정, 그리고 이런 과정에서 얻거나 깨닫게 된 영역에 대해 조언하면서도 결국 삶에는 일정한 정답이 존재하지 않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서는 생각보다 자유의지가 잘 반영된 부분이 없을 수 있다는 점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물론 개인마다 자유를 바라보는 기준과 평가도 다르며, 이를 진지한 자세로 탐구, 분석해야 하나 라는 평가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실의 삶과 사회, 그리고 사람들 속에서 때로는 이런 가치 평가가 개인의 삶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결국 내가 바라는 삶의 성장이나 행복, 그리고 원하는 성공 등을 이루기 위한 방향에서도 생각보다 자유라는 의미가 미치는 영향력과 결과물이 더 크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당신은 자유로운가> 물론 철학이라는 의미는 늘 어렵게 느껴지며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을 것이다. 때로는 이런 개인적 철학 탐구와 분석을 통해 긍정의 의미와 방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할 만한 영역이며,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그리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 철학 관련 조언서일 것이다.

<당신은 자유로운가> 또한 자유와 반대되는 개념이나 용어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비교, 판단해 볼 수 있고 이는 사회가 요구하는 또 다른 통제나 제약은 아닌지, 그리고 이런 자유의지가 미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법이나 사용의 방식이 무엇인지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통해 표현되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철학적 분석과 탐구, 조언의 방식,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가치나 철학적 가치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