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시원해질 거야 - 청소년을 위한 기후 변화 이야기 사고뭉치 22
팀 슐체 지음, 바스티안 클람케 그림, 박종대 옮김, 신경준 감수 / 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현실과 일상으로 마주한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 이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평가와 시선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어떤 관점에서 배우며 해당 문제와 변화상에 대해 체감하며 더 나은 미래가치 등을 그려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는 가이드북으로 특히 청소년을 위한 지구과학 및 기후 관련 조언서로 괜찮은 의미를 갖는 책이다. <지구는 시원해질 거야> 예전에는 교과서에서나 중요하게 여겼던 환경문제나 보호, 그리고 이상기온 현상이나 관련 문제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현실적인 문제로 그 의미가 심각하게 다가오는 것도 현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이런 형태의 결과물이 어떤 작용으로 발생하게 되었으며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변화나 더 큰 위험과 위기가 공존하고 있는지도 자세히 풀어내고 있어서 굳이 청소년이 아닌 관점에서도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지구는 시원해질 거야> 물론 일각에서는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 대해 낙관하거나 이를 크게 생각하지 않는 주체들도 존재하지만 갈수록 우리가 현실과 일상에서 체감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가볍게만은 느껴지진 않을 것이다.









또한 자연이나 지구, 환경과 기후 등 미래를 고려할 때,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 주요 키워드와 핵심가치 등을 적절히 연결하며 그 원인과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있어서 과학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참고하는 개념으로도 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지구는 시원해질 거야> 주로 청소년을 위한 기후 관련 조언서로 볼 수 있지만 일정한 과학적 현상과 변화에 대해 상식적인 범위에서도 배울 수 있고 우리가 단면적으로 알았던 부분에 대해선 자세히 배울 수 있고, 잘못 알려진 정보의 경우 교정하며 접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물론 개인마다 수준이나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로 인해 어려울 수 있지만 이 책은 다양한 이론과 현상에 대한 기본기를 강조하면서도 적절한 사진과 그림 등을 통해 쉬운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에서도 특장점을 갖는 조언서일 것이다. <지구는 시원해질 거야> 당장 자신에게 체감되지 않는다고 해서 무관심한 자세를 갖는다면 더 큰 위험과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점을 통해 만났으면 하며,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더 자세히 배우며 활용해 보는 가이드북으로도 체감해 봤으면 하는 책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기후 관련 이슈와 주요 문제에 대한 조언과 가이드라인,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