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천재 이진법 ㅣ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유키 히로시 지음, 장재희 옮김 / 영림카디널 / 2024년 3월
평점 :
누구나 어려워 하는 학문이자 분야로 볼 수 있는 수학, 이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도 당장의 입시나 성적관리 등을 위해 잘하면 좋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이 어려워 한다는 점에서도 새로운 접근법이나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기 마련이다. 이에 책에서도 기본적인 수학에 대한 이해와 어떤 형태로 접하며 최대한 쉽게 배우는 수학 공부법이나 접근법 등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조언하는 책으로 이론적인 부분이나 공식 등에 쉽게 매몰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이를 현실에서도 체감하며 배우거나 공감할 수 있는 방향성과 방식에 대해서도 함께 조언하고 있어서 조금 다른 관점에서 다가오는 수학 관련 조언서일 것이다.
<수학 천재 이진법> 수학의 경우 타고난 능력도 중요하지만 결국 끈기있게 공부하는 방식을 통해 누구나 더 나은 성적을 얻거나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학문일 것이며 물론 단면적으로 볼 경우 계단식 학습이 필요한 영역이라 흥미와 관심이 없다면 아예 손도 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결국 암기와 이해의 병행도 중요하지만 수학 자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 많은 걸 얻거나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책일 것이다.
<수학 천재 이진법> 주로 교육용 교재나 청소년을 위한 수학 가이드북, 혹은 조언서로도 볼 수 있지만 책에서 표현되는 내용 자체가 크게 어렵지 않아서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기존의 공부법이나 방식과는 무엇이 다른지 등을 체감할 수 있어서 더 의미있게 다가오는 책이다. 물론 이론적인 영역도 중요하며 때로는 기초적인 지식이나 공식 등도 충분히 알아야 더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대화의 형식으로 수학 관련 이야기와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공부하기 좋은 책으로 와닿을 것이며 일정한 패턴과 흐름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수준 차이가 날 수 있는 영역이나, 책의 저자는 최대한 쉽게 표현하며 수학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스스로를 위한 그리고 원하는 형태로의 활용을 조언하고 있는 점이나 기존의 수학 관련 교재나 책들과는 다른 접근법이 인상적인 책이라서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현실 자기계발서로도 함께 활용해 봤으면 하는 책이다. <수학 천재 이진법> 어려울 수 있지만 그런 틀과 편견을 깨는 과정에서 배울 점이 많은 수학 관련 조언서, 혹은 가이드북, 청소년을 비롯해 다양한 분들이 함께 접하며 활용해 봤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