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역사 - 우리가 몰랐던 제도 밖의 이야기
세라 놋 지음, 이진옥 옮김 / 나무옆의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지배하는 성별은 남성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이런 남성을 낳고 더 강인한 형태를 보여주는 성별은 바로 여성일 것이다. 이처럼 여성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해석이 활발한 요즘 시대에서 우리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비교 구분이나 이분법에서 벗어나 여성학에 대해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가늠하며 특히 어머니라는 위대한 이름에 대해 어떤 형태로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전하는 책으로 생각보다 배울 점도 많고 다양한 관점에서 접하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엄마의 역사> 누구나 공감하며 가슴 먹먹해지는 대상 바로 어머니라는 이름일 것이다. 때로는 누군가를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며 우리 사회를 보더라도 어머니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며 살아가는 많은 여성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책이 주는 상징성이나 이런 과정에 대해 우리는 왜 제대로 알고 배워야 하는지 등도 체감해 볼 수 있어서 이 책은 단순히 여성사나 역사적 관점에만 매몰된 그런 가이드북이 아닌, 여성과 엄마에 대해 더 현실적으로 체감하며 생각보다 더 위대한 대상이라는 점도 느낄 수 있는 그런 종합적인 인문학 도서일 것이다.

































또한 여성들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임신과 출산 등에 대한 자세한 소개나 이런 과정은 성별에 따른 관심도의 유무가 아닌, 인류가 문명을 만든 이래, 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공감해야 하는 문제라는 점에서도 책에서 표현되는 저자의 독특한 소개나 방식 또한 제법 유의미한 가치로 와닿을 것이다. <엄마의 역사> 또한 역사나 세계사적 흐름이나 관점에서 보더라도 여성들의 역할과 진보적 행위는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우리처럼 다양한 갈라치기나 특정 성별에 대한 혐오와 부정의 시선, 감정 등이 존재하는 사회에서는 더 많은 분들이 접하며 제대로 된 방식으로 배워야 하는 중요한 가치일 것염, 이 책도 이런 현실성, 방향성 등을 통해 표현되는 여성과 엄마의 역사라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게 다가오는 책이다.

<엄마의 역사> 누구나 느끼고 싶어 하는 모성애에 관한 부분이나 여성들의 독특함과 위대함, 그리고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로 삶을 영위하며 사회적 효과나 좋은 영향력 등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지도 체감해 보게 되며 책의 제목으로 인해 너무 진부한 주제, 거창한 의미로 다가오는 건 아닌지, 이에 대한 걱정이 있는 분들도 비교적 쉽게 배우며 현실적인 가치 판단도 해볼 수 있어서 괜찮게 느껴질 것이다. 여성과 엄마를 통해 표현되는 인문학적 가치, 그리고 역사의 과정과 흐름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거나 공감해 나가야 하는지, 책에서 저자가 조언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통해 접하며 공감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