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리더십 인사이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서 배우는 최신 리더십 에센스
HBR리더십연구회 지음 / 천그루숲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들의 입장에서도 경영전략과 관리는 절대적이며 개인 단위의 장사나 사업, 창업 등을 영위하는 분들에게도 이런 가치에 대한 중요성은 현실적인 문제이자 공감대가 형성되는 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상황은 다르며 개인마다 바라보는 기준도 다르며, 때로는 집단이나 조직에서도 이런 형태에 대한 의견이 나뉜다는 점에서도 제법 쉽지 않은 주제이자 문제로 와닿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더 나은 형태의 다양한 경영관리법과 리더의 자질, 그리고 리더십의 경우 어떤 형태로 발현되어야 하는지를 전하며 최대한 실무적 상황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정보와 가이드라인을 함께 조언해 주고 있는 것이 특징인 책이다.

<HBR 리더십 인사이트> 책에서는 다양한 관리론를 함께 표현하고 있다. 사람관리를 비롯해 조직관리, 갈등과 성과관리, 그리고 기존의 방식과 철학에서 어떤 점을 승화하거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성과와 성공의 가치를 함께 구현해 나가야 하는지도 전하며 생각보다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경영학과는 조금 다르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고, 또 반대적 입장에서도 보더라도 시대변화나 정신, 새로운 가치 및 트렌드를 유입한 형태로의 경영학의 확장적 영역에 대해서도 체감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다.
































<HBR 리더십 인사이트> 사람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올바른 인재의 등장이 해당 조직이나 집단 등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도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정한 기업이나 회사에도 적용해 볼 수 있고 다양한 국가나 글로벌 리더, 기업들의 사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부분이나, 현실에서는 생각보다 사람들이 변화를 주저하거나 두려워 한다는 점에서도 쉽지 않은 방식과 전략적 마인드일 것이다. 하지만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하기 마련이며 결국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경영전략 및 관리의 실패 사례로 언급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현실적으로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물론 책에서 언급되는 조언과 내용이 절대적 선이자 기준점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쉽게 배우며 공감하거나 이를 배움이나 경험적 가치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적 요소도 많다는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HBR 리더십 인사이트> 경영학의 본질과 기본기를 강조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와 사람들의 인식, 니즈에 부합하는 형태로의 리더십 수업을 조언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일 것이며 다양한 경영학 관련 관리론이나 대응법에 있어서도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면서 업을 영위하거나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실과 실무를 위한 경영전략 및 관리 영역의 가이드라인,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