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 잘하는 아이가 똑똑하다 - 디지털 시대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연령별 언어발달 가이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발달위원회 지음 / 아침사과 / 2024년 2월
평점 :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 예민한 영역, 바로 자신의 아이와 자녀의 성장, 이와 관련된 교육 정보와 가이드라인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며 관리해야 하는지를 전하고 있고 특히 언어 치료를 비롯해 언어 발달로 인해 현실적인 고민이 깊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거나 참고한다면 기존의 방식과 마인드와는 어떤 차별성과 특장점을 갖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말 잘하는 아이가 똑똑하다> 특히 시대가 변하면서 아이들의 경우에도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볼 수 있는 내면적 요인에서의 성장은 오히려 퇴보하거나 기존의 방식과는 배치되는 그런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주제와 고민에 대해 언어 치료와 발달을 어떻게 관리하며 스스로가 말을 잘하거나 기본적인 사고력, 혹은 창의력 증진에 있어서도 긍정의 방식과 전략화가 무엇인지를 전하고 있고 특히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나 자녀의 인성교육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 효과나 교육 관련 정보를 바라고 있다는 점을 토대로 표현하고 있어서 가볍게 읽으면서도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말 잘하는 아이가 똑똑하다> 특히 책에서는 아이의 연령에 맞는 구체적인 그리고 현실적인 방법과 가이드라인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오는 부분이다.
이는 단순히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기존의 방식과 원칙 등을 고수하는 전략에서 벗어나 부모도 함께 배우며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일 것이며 생각보다 언어 치료나 발달로 인해 부정의 경험과 감정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도 자칫 내 아이나 자녀가 또래에 비해 뒤쳐지진 않을지,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배우거나 활용하며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우며 대응해 나갈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방식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요인과 연령별로 접근하고 대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그 효율성과 핵심가치를 통해 누구나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다.
<말 잘하는 아이가 똑똑하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올바른 교육의 가치나 목적 등을 이룰 수 있고 다양한 요건을 갖춰야 하는 교육 관련 정보에 있어서도 긍정의 방향성과 가족이라는 의미에 대해서도 진지한 자세로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책에서 표현되는 언어 치료 및 발달 관련 방식과 가이드라인이 무엇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활용해 볼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 방식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쉬운 구성과 조언을 통해 표현되고 있는 책이라 해당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