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낱이 파헤치는 여론조사의 모든 것
마크 팩 지음, 김문주 옮김 / 이사빛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가오는 선거로 인해 많은 분들이 뉴스나 미디어를 통해 어떤 정당과 인물을 뽑아야 하는지, 제법 현실적인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이에 이 책은 시의 적절한 여론조사 관련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고 우리가 생각하는 여론조사와는 어떤 점이 같거나 다른 점을 함께 갖고 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고 생각보다 정치나 여론조사, 혹은 언론이나 미디어 등에 대해서도 더 쉽게 접하며 배울 수 있어서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낱낱이 파헤치는 여론조사의 모든 것> 물론 여론조사를 믿고, 안 믿고의 문제는 개인마다 다른 선택과 가치 판단의 영역일 것이다.

다만 여론조사가 갖는 객관성이나 신뢰도, 이를 불신하는 입장에서는 결국 자신들의 입맛이나 요구에 맞는 형태로의 여론조사를 악용하거나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배우며 참고해야 하는 영역일 것이다. <낱낱이 파헤치는 여론조사의 모든 것> 책에서도 다양한 사례와 해외에서는 어떤 형태로 여론조사를 진행, 관리하고 있는지 등을 자세히 전하며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다양한 여론조사 기관이 존재하나, 이를 바라보는 입장과 평가 모두가 다르다는 점에서도 오히려 더 혼란스럽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구체적인 정보와 데이터, 통계 등을 적극 반영해서 최대한의 객관적 자료나 실제 여론을 잘 반영한 기관이나 결과물도 존재하나, 때로는 조작과 왜곡 등의 형태로 인해 대중들의 가치 판단을 흐리게 한다는 점에서도 양날의 검과도 같은 의미를 주기도 하는 법이다. <낱낱이 파헤치는 여론조사의 모든 것> 그만큼 언론 및 미디어의 확장된 영역으로 볼 수도 있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제공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중요하며 이를 잘 파악할 경우에는 자신을 위한 주도적인 관리 및 판단도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하는 부분이다.

<낱낱이 파헤치는 여론조사의 모든 것> 또한 책을 통해 정당이나 정치인, 그리고 정치학 자체의 본질적인 요소와 대중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다는 점도 긍정의 의미를 갖는 부분이다. 여론조사가 왜 중요하며 이를 잘 활용할 경우에는 어떤 부가적인 긍정의 결과를 함께 얻을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여론조사 관련 가이드북, 혹은 선거제도나 전략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만나 볼 것을 권하고 싶고 생각보다 우리의 삶과 일상에서도 그 활용도가 높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