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사람’ 협동조합 - 한 사람에서 시작해 한 사람에게 향해 가는 협동조합
김기섭 지음 / 들녘 / 2024년 2월
평점 :
항상 다양한 사회생활이나 활동을 영위하다 보면 조합이라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는 조합 자체에 대한 부정적 여론과 평가도 많지만 여전히 조합은 현실적인 영역에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괜찮게 다가오는 사회학 도서일 것이다. <한 사람 협동조합> 개인 단위에서는 부당한 처우나 대우에 대한 반박이 어렵고 사회적 약자라고 느낀다면 이런 경험이나 행위에서 오는 부정적인 감정도 존재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협동조합 및 조합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이며 왜 이런 부분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알아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한 사람 협동조합> 물론 처한 환경이나 경험적인 부분으로 인해 개인마다 그 판단과 선택의 기준은 다르겠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명하며 조합 및 협동조합에 대해 알아둔다면 현실의 삶에서도 도움되는 부분이 많고 결국 개인들이 모여 이룬 집단이나 조직, 단체 등에 대해서도 더 명확한 기준으로의 가치 판단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이해관계에 따라서 전혀 다른 반응과 평가가 공존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하며 다른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여전히 부족한 처우나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사회적 인식 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한 사람 협동조합> 물론 조합 자체가 기본과 초심을 잃거나 사람의 가치에 대한 보호가 아닌 또 다른 권익을 위해 투쟁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모든 집단과 조합을 일반화 할 수는 없는 입장에서도 책의 저자는 어떤 가치를 통해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참고해 보자.
<한 사람 협동조합> 책의 내용이 보는 관점에 따라서 메우 예민한 주제이자 문제일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판단해 봤으면 한다. 분명한 사실은 이런 행위나 표현에서 누구나 해당되는 그리고 반드시 필요로 한 가치에 대해 체감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며 생각보다 복잡한 주제와 문제에 대해 책에서는 최대한 간결한 의미로 그리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조합 및 협동조합을 통해 말하는 사회문제, 혹은 사회학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과 소개, 가볍게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