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의 공포, 사라지는 한국 - 아이가 있는 미래는 무엇으로 가능한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1
정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이자 현실문제일 것이다. 뉴스나 미디어를 보더라도 인구감소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며 사라지는 아이들로 인해 결국 모든 가치가 무너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과 예측, 이를 우리는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가까운 미래를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이 책도 이런 인구문제와 감소, 그리고 저출생과 저출산에 대해 진단하며 생각보다 그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제법 진지한 문제로 와닿을 것이다.

<0.6의 공포 사라지는 한국> 물론 선진국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이 비슷한 문제로 고통받고 있지만 우리처럼 이런 속도가 너무 급진적으로 진행되는 나라는 드물다는 점에서도 제법 심각한 주제로 인식해야 할 것이다. 물론 정부 정책으로 인한 해결이나 정치가 개입해서 더 많은 분들이 결혼과 출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좋지만, 해당 주제와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이 무엇이며 이게 시대적인 변화로 인한 현상인지, 아니면 달라진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거부감인지 등을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전하며 특히 여성문제나 엄마들의 고민과 육아법 등에 대해서도 자세한 내용을 전하며 결국 인구감소와 저출생이 가져올 위기적 상황에 대해서도 심각한 자세로 진단하고 있다. 더 이상 나와는 무관한 개념이나 일이 아닌 우리 모두가 상생의 방안을 찾아야 하는 문제이나, 서로 다른 의견이나 이해관계로 인해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고 오히려 더 결혼과 출산을 거부하며 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도 그 해결 방안이 어려워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0.6의 공포 사라지는 한국> 단순한 개인적 선택이나 일탈의 관점이 아닌 모든 사회와 공동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위기적 상황으로 인식되며 이를 단순히 사회복지 정책이나 경제문제 등으로만 해석할 경우에는 더 큰 위기와 위험이 올 수도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책의 저자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공감대를 통해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 진단하고 있고 더 많은 이들의 참여와 관심을 원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형태로 해당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며 판단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