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날 위의 삶 - 뇌종양 전문 신경외과 의사가 수술실에서 마주한 죽음과 희망의 간극
라훌 잔디얼 지음, 정지호 옮김 / 심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사회적 기여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의미를 주는 분들이 많지만, 책의 저자 만큼이나 현실의 삶에서 계속된 배움과 성장의 자세, 그리고 적절한 경험을 통해 삶에 대해 표현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칼날 위의 삶> 어쩌면 세상과 사회, 그리고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 직업이지만 의사라는 직업도 결국 사람들이 관여하고 활동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도 책이 주는 긍정적인 의미나 교훈적 메시지가 크게 어렵지 않고, 오히려 현실감 있게 다가올 것이다.

<칼날 위의 삶> 수많은 수술을 경험하며 다양한 환자들과 마주하며 책의 저자는 어떤 가치에 대해 배우거나 깨닫게 되었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전하는 책으로 생각보다 우리가 바라보는 의료 분야의 현실이나 그곳에서 여전히 자신의 책무를 지키며 일하는 사람들을 통해 어떤 가치를 배우며 내가 바라는 더 나은 삶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봐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는 책이다. 특히 생명과 존엄이라는 절대적 가치 앞에서 때로는 현실과 타협하거나 부정적인 선택을 하는 분들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도 책이 주는 느낌이 약간 묘하게 다가오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의사라는 직업의식을 지키며 세상과 사람들에게 기여하거나 때로는 봉사하는 개념으로 자신의 일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과 사회가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 건 아닌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도 해보게 된다. <칼날 위의 삶> 이 책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공감대를 통해 표현하는 에세이북으로 생각보다 우리가 모르거나 관심조차 안줬던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느낄 수 있고 평소 의료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이만한 에세이북도 없을 것이다.

또한 책의 저자는 외과의사의 삶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도 인지심리학 및 정신분석학, 혹은 심리학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강조하며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떤 관점에서 삶에 대해 설계하거나 일정한 변화를 통한 긍정의 결과물을 지향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칼날 위의 삶> 제법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 책에서는 솔직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는 점이나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생각보다 배울 점도 많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의미가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책에서는 삶에 대해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무엇을 알고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갈 수 있었다고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