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밥상 - 현대인을 위한 4인의 발효 레시피
강영희 외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일상과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모두가 공감하며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영역, 바로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방식들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구체적인 관리법과 건강식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발효의 가치와 중요성, 그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이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배우거나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발효밥상> 특히 식문화 및 식습관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나빠지는 건강 상태로 인해 고민이 깊다면 책에서 조언하는 방식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발효밥상> 사실 발효의 가치와 기능의 경우 예전부터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그런 기본적인 건강관리법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를 귀찮아 하거나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직관적으로 배우며 어떤 형태의 요리법이나 음식 등이 존재하고 있는지, 배우거나 알아 보는 것도 결국 스스로를 위한 건강관리, 혹은 음식이나 요리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의 가치 판단도 가능해서 확실히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현실적인 발효 관련 레시피로 와닿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구체적인 레시피도 함께 전수하며 어떤 식재료가 필요하며 다양한 재료들을 어떻게 결합해서 완성된 건강식이나 요리 등을 만들 수 있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요리 관련 가이드북으로도 좋고 자신이 좋아하고 선호하는 음식이나 요리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본다면 기존의 방식이나 관점에서 벗어나 더 나은 형태로의 가치 판단도 가능할 것이다. <발효밥상> 특히 책에서는 김치를 비롯해 누룩발효, 안주 등 우리가 일상과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음식과 요리 등을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는 점도 또 다른 특징일 것이다.

<발효밥상> 기본기를 강조하는 글의 구성과 소개, 그리고 더 쉬운 이해를 돕는 적절한 그림이나 사진 등을 첨부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요리 및 건강식 관련 가이드북으로도 괜찮을 것이며, 이는 여성이나 주부들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모두가 알고 활용하거나 배워 두면 좋은 그런 현실적인 정보라는 점도 함께 접하며 참고했으면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한식의 위대함, 우수성 등도 체감해 볼 수 있고 자신의 건강관리에 대해서도 주도적인 배움과 관리, 설계 등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책에서 표현되는 발효 레시피와 발효의 가치와 기능, 그리고 건강요리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