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기 - 뭘 하든 내가 결정한 대로, 나답게 사는 방법
차이웨이 지음, 유연지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도적인 삶의 설계가 왜 중요하며, 우리 모두가 현실에서 머리나 마음으로는 공감하지만 왜 행동이나 일관성 있는 자세로는 활용이 어려운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전하는 책으로 기본적인 인간관계를 비롯해 관계의 심리학, 화술이나 처세술 등 다양한 형태의 심리적 요소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는 책으로 개인을 위한 인간관계 조언서나 자기계발서로도 그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기> 특히 우리 사회의 경우 평판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고, 많은 분들이 남의 시선이나 평가 등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도 현실일 것이다.

<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기> 물론 인성적인 측면에서 남들과의 조화나 사회가 요구하는 기준이나 사람들이 공감하는 부분에 대해 신경을 쓰는 행위는 스스로를 위해서도 좋지만, 이게 무조건적인 수용이나 타인을 위한 삶의 행복이나 자세 등에만 매몰될 경우에는 더 큰 위험과 부정의 요소도 함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고민과 문제에 대해 진단하며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어떤 형태의 자기결정권을 갖거나 나를 위한 주도적인 삶의 설계나 관리가 필요한지 등을 표현해 주는 책으로 많은 분들이 쉽게 접하며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조언서일 것이다.
































특히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볼 수 있는 선을 넘지 마라, 저건 선을 넘었다 등의 평가와 표현이 난무하는 사회에서는 이런 가치가 주는 긍정과 부정의 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 모두가 일상에서 공감하며 느끼는 부분일 것이며, 결국 개인의 성장이나 행복, 성공 등의 가치를 이루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알고 나를 위한 형태로의 대응,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되는 영역이다. 이 책도 이런 인간관계에 대해 조언하며 어떤 형태로 나다움에 대한 가치 발견이나 해석, 긍정의 자존감 수업 등으로 표현하며 배움과 경험적 내공을 쌓으며 활용해야 하는지를 조언하는 책으로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은 관계의 심리학 관련 도서일 것이다.

<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기> 극단적인 손절이나 절연 등의 의미에서 약간은 벗어나, 유연한 마인드와 자세를 통해 어떻게 인간관계를 재정립해 나가며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이나 행복, 성공 등의 가치를 이룰 것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인간관계의 경우 그 해답이 없고 때로는 갖은 변수나 위험 등이 공존하는 그런 영역일 것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과 경험담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며 스스로의 삶에 대한 자신감 강화, 혹은 자존감 수업 및 나다움의 가치 등을 발견하며 활용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일상에서부터의 활용도 고려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