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관장의 수첩 - 미술한류에서 이건희컬렉션까지
윤범모 지음 / 예술시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를 배우거나 예술 및 미술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그 흐름과 역사적 가치, 그리고 대중문화적인 관점에서는 우리가 무엇을 알고 즐겨야 하는지를 자세히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현대미술관장의 수첩> 책에서는 저자의 기록적 의미나 현대미술의 정의, 그리고 기여한 인물과 미술사 자체적인 변화상 등에 대해 접하며 어려울 수 있는 현대미술 분야에 대해 최대한 쉽게 배우며 일정한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를 갖는 책이다.

<현대미술관장의 수첩> 물론 해당 분야의 종사자나 실무자의 경우에는 가볍게 읽으며 공감할 만한 그런 책일 것이며, 상대적으로 알고 싶지만 어려워 하는 분들이라면 저자가 말하는 구성과 소개를 통해 배운다면, 복잡해 보였던 현대미술 및 한국미술에 대해서도 요약적으로 접하며 알아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가질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이건희 컬렉션을 비롯해 백남준, 그리고 한국미술 및 현대미술의 역사적 의미나 사회적인 영향력, 그리고 대중들이 어떤 가치와 예술적 의미에 열광하거나 공감하고 있는지 등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볼 수 있는 책이다.
































사실 최근에는 미술 및 예술 분야에 대해 대중적 관심이 높지만, 새로운 관점에서 접하며 투자 및 재테크의 개념으로도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하지만 미술 및 예술 분야의 경우 그림이나 작품, 그리고 관련 예술가들의 삶과 생애가 녹아있는 영역으로 볼 수 있고, 때로는 이런 기본적, 원론적인 의미를 통해 접하며 투자의 개념에만 매몰되는 행위나 판단이 아닌, 자세히 배우며 알아 보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가치 판단이나 미술 및 예술 분야가 갖는 인문학적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알아봐야 한다.

책의 저자도 이런 의미에 대해 자세한 소개와 조언을 더하고 있고 지금도 미술 및 예술 분야의 경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특히 현대미술 및 한국미술의 경우 근현대화 과정을 통해 많은 변화와 비약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현대미술관장의 수첩> 물론 이 책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평가의 정도는 다르나, 책을 통해 더 쉽고 입체적으로 배우며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나 관점론 등을 새롭게 재편해 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어떤 형태로 미술 및 예술 분야, 그리고 현대미술에 대해 함께 정의하며 모두가 즐기며 긍정의 메시지를 접해 보라고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현대미술 및 한국미술, 혹은 미술사 관련 조언서나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