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들이 죽기 전에 후회하는 33가지
진세란 지음 / 산솔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일정한 변화와 성장, 그리고 행복과 성공 등을 경험한 분들의 조언이 주는 긍정적 의미와 효과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사람들이 죽기 전에 후회하는 33가지>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삶의 조언서와 자기계발적 요소를 표현하고 있는 책으로 우리가 일상에서나 현실에서 충분히 느끼고 공감할 만한 그런 조언과 메시지를 통해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책으로 나를 비롯해, 나와 다른 이들은 삶에 대해 어떤 후회의 감정을 느끼며, 이를 극복하거나 관리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등도 함께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 주장과 논리, 경험담 등으로 볼 수 있지만 책에서 표현되는 핵심가치나 키워드를 보더라도, 우리 모두가 현실에서 공감 가능한 형태에 대한 조언으로 볼 수 있고 자신을 돌아보며 성찰하거나 배움의 과정을 통해 어떤 형태로의 삶의 주도적 관리 및 설계 등을 그려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보여지는 결과물을 위한 접근과 이해의 과정으로도 볼 수 있지만, 결국 내면적 관리나 성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삶의 교훈이나 인생의 목적 등에 대해서도 보다 더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누구나 알만한 유명인들의 생애를 조명하며 더 쉬운 비유와 사례 등을 적절히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개인이 바라는 자기계발적 요소를 확실히 체감할 수 있을 것이며, 요즘처럼 모든 가치가 빠르게 변화하며 사람들 간의 단절이나 고립 등이 사회문제로 커지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가치 판단을 통한 삶의 행복이나 성장, 성공 등을 그려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배울 점이 많은 인문학 도서, 현실 에세이북이라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장의 큰 변화도 중요하나, 자신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분석의 시간, 그리고 과정 등을 왜 가져야 하는지도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조언하고 있어서 내적 성장과 변화를 갈망하는 분들에게는 더 쉽게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사람들이 죽기 전에 후회하는 33가지>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며 아니라고 하지만 항상 당장의 문제나 보여지는 결과물에만 집착하기 마련이다. 이는 모든 이들에게 해당되는 영역이며, 결국 이런 현실과 문제에 대한 냉정한 판단과 자신과의 싸움, 시간 등을 통해 돌아보는 과정에서 더 나은 삶의 행복이나 자세 등을 영위할 수 있는 법이다.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경험과 감정 등을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해 이해하며 살거나 살아가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워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누구나 공감하고 또 고민하는 현실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조언서라 많은 분들이 접하며 활용해 봤으면 한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