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변화 속도가 빠른 요즘, 너무 많은 정보나 지식으로 인해 사람들이 느끼는 피로감이나 체증 또한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책의 저자는 다소 원론적인 부분으로도 볼 수 있고, 예전의 아날로그적 감성이나 사고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삶의 자세나 긍정의 방식이 무엇인지를 전하며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잃어버린 기억력이나 사고력, 혹은 집중력 등에 대해 어떤 자세로 접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조언해 주고 있다. 이는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나, 일정한 중독성과도 같은 의미라서 쉽게 안되는 그런 영역에 대한 부분이라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이 더 현실적으로 와닿을 것이다.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더 나은 형태의 성장이나 변화, 혹은 초경쟁 사회에서 우리가 초연결적 가치를 외면할 순 없어도, 더 나은 지성인이 되고자 하거나 내가 바라는 삶의 성장이나 성공 등을 이루고자 한다면 먼저 경험한 분들의 사례나 조언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관심을 갖고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점검이나 진단 등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책에서도 다양한 키워드와 트렌드적 요인, 그렇지만 불변하는 영역으로 남아있는 가치나 방식 등에 대해서도 어떻게 접하며 활용해 봐야 하는지, 이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공해 주고 있어서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은 책일 것이다.
































또한 사회적 현상에 대한 조언도 인상깊지만, 경제 및 금융 분야에 대한 언급이나 투자마인드나 철학, 그리고 과학 기술적 현상이 정보와 지식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진단과 사람들이 현실과 일상에서는 어떤 형태로 접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등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조언하고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가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질문 자체가 어려운 분들이 많은 요즘 현실에서 결국 일정한 생각법이나 사고력 증진을 위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부분이나 일은 무엇인지도 함께 판단해 본다면, 저자가 말하는 의도나 목적 등에 대해서도 더 쉽게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다양한 사례와 비유, 예시 등이 병행된 현실 인문학 도서라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며 때로는 남들이 하지 않았던 부분에서의 도전이나 지향하는 자세, 혹은 예전의 느낌이나 방식에서도 충분히 배우며 자신의 가치나 능력 등으로도 표현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현실을 고려하면서도 역발상이나 새로운 시대에 맞는 가치나 키워드 등을 적절히 가미한 그런 의미의 도서라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자기계발서, 혹은 나를 위한 성장과 변화의 가이드북으로 이 책을 접하며 배워 볼 것을 권하고 싶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