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난임과 유산에 대처하는 심리 가이드 - 인지행동치료 전문가가 제안하는 마음 회복 10단계
에이미 웬젤 지음, 이승재.조영란.황정현 옮김 / 심심 / 2024년 1월
평점 :
이 책의 경우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조언하고 있고 그렇다고 남들에게 쉽게 얘기하거나 상담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과 회복 및 치유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를 조명하고 있는 현실 심리학 관련 조언서이다. <난임과 유산에 대처하는 심리 가이드> 일어나서는 안되지만 우리의 앞날과 현실에 있어서는 누구나 예측 불가능한 그런 일이라는 점에서도 책에서 표현되는 의미나 조언이 다소 무겁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여성들의 영역으로만 알았던 부분에 대해서도, 모든 이들이 관심을 갖고 더 나은 관심과 지지, 회복의 의미를 마주할 수 있다면 해당 문제로 인해 겪는 고통이나 고충 또한 잘 이겨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난임과 유산에 대처하는 심리 가이드> 해당 문제의 경우 직접 경험한 분들은 그 아픔과 슬픔의 감정을 잘 알지만 상대적으로 경험하지 못했던 분들은 공감대 형성 자체가 어렵다는 점에서도 왜 이런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임신과 출산, 그리고 난임과 유산 등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이만한 조언서가 없다는 점도 알았으면 하며, 또한 내면관리 및 멘탈관리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감정이나 심리, 마음 등의 가치와 회복력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진단하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접하며 배울 만한 의미와 메시지도 많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물론 일정한 의료 지식이나 전문성 등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저자의 경우에도 이런 용어적인 어려움에 대해, 최대한 직관적으로 그리고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읽고 배우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며, 우리가 원론적으로 이해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가치 판단과 더 나은 선택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한다는 점에서도 책이 갖는 의미가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난임과 유산에 대처하는 심리 가이드> 또한 심리치료 및 회복, 심리학 자체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과 가이드라인도 제법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책이다.
아무래도 이런 문제와 경험의 경우 불안한 심리나 우울한 감정 등이 들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자신을 위한 방향으로도 좋고, 내 가족이나 지인 등을 고려한 형태로도 함께 접하며 배울 경우, 생각보다 그 의미에 대해서도 더 나은 가치 판단과 선택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일 것이다. <난임과 유산에 대처하는 심리 가이드> 모두가 바라는 삶의 성장과 행복, 긍정의 의미에 대해서도 현실 심리학과 조언, 치료 등의 행위를 통해 회복하거나 치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며,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접하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판단이나 배움의 가치 등으로도 활용해 봤으면 한다.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