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 - 사람을 쉽게 믿지 말라!
한가(家)롭게 지음 / 한가롭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겪는 그리고 힘들어 하는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관계의 심리학, 특히 인간관계의 경우에는 일정한 정답이 존재하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이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개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그리고 회피하고 싶어하는 그런 현실문제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긍정의 의미보다는 현실적인 대응이나 경험에 대한 조언을 더하며, 기존의 인간관계 조언서와는 다른 방식에서의 접근을 통해 많은 분들이 낭만적인 느낌이나 무조건적인 긍정에서 벗어나서, 더 냉정한 가치 판단을 해볼 것을 권하고 있다.

<뒤통수> 예나 지금이나 사람에 대한 관리나 평가는 어렵고 이를 적절히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이나 제어 장치 등이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이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그리고 모두가 힘들어 하는 당연한 영역인지도 모른다. 이 책도 이런 현실에서 대해, 기존의 관점이나 방식에서 벗어나, 그리고 무책임한 말을 통한 어설픈 위로와 공감보다는 이런 인간상에 대해 어떤 대처나 적극적인 의사 표현 등이 필요한지를 전하고 있어서 제법 시원한 느낌을 주는 그런 주관적인 에세이북일 것이다.
































머리 검은 짐승은 함부로 거두는 것이 아니다. 사람에게 너무 잘해주지 마라 등의 격언이 존재하는 현실의 삶에서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외면이나 회피, 관계의 포기나 나를 위한 이기심 등으로만 살기에는 더 답답한 부분이 많고 현실적이지 못하다 라는 평가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를 지키면서도 적절한 선을 유지하거나 더 이상 참고 배려하는 행위보다는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상대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그런 형태의 대응관리도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이 갖는 특징적인 요인이 이 부분이며, 지금도 인간관계로 인해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는 더 큰 의미로 다가오는 책이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뒤통수> 물론 하나의 행동이나 표현만으로 모든 이들을 일반화 할 순 없지만, 이런 과정에서 일정한 대응법이나 경험적 내공 등을 키울 수 있다는 점과 이론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방식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도 성장과 행복 등의 가치나 결과물을 이룰 수 있다는 점도 우리가 배우며 참고할 만한 부분이다. 여전히 사람에 대한 평가와 반응, 서로가 서로를 혐오하거나 미워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책의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관계론 및 대응술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