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과학 공부 - 볼 것 많은 요즘 어른을 위해 핵심 요약한 과학 이야기
배대웅 지음 / 웨일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이자 핵심가치, 바로 과학 기술 분야와 관계된 영역일 것이다. 누구나 이런 세상의 변화상이나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 등에 대해 배우고자 하며, 이를 일상에서나 생활에서도 활용 가능한 형태의 정보와 지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궁금해 할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최소한의 과학 공부> 라는 의미를 통해 어른들이 알아야 하는 과학적 상식과 지식에 대해 전하며 누구나 관심을 갖는 분야와의 연계성이나 파급효과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전하고 있어서, 비교적 쉽게 배우며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책에서는 정치 및 경제, 의학과 철학 등의 분야에 대해서도 과학적 사고와 판단이 왜 필요하며 또 중요한지도 함께 전하고 있다. 이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과학이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며, 이는 단순히 교육 과정에서 배우는 이론적 영역에서 벗어나, 생활과 현실, 실무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형태로의 접근과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한다. <최소한의 과학 공부> 또한 책에서 표현되는 과학자의 생애나 삶, 그들이 노력과 헌신이 오늘 날과 같은 세상을 만들 수 있었고, 이는 지금과 계속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최소한의 과학 공부> 또한 청소년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직업선택 및 진로탐색 등의 영역에 있어서도 과학 분야가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할 것이다. 이는 청소년을 비롯해 어른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함께 접하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과학적 사고나 상식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정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나 지식도 좋지만, 때로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의 연결적 사고나 파생되는 효과 등에 대한 일정한 비교,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렵다면 어려운 과학 기술 분야에 대한 조언서, 다양한 이야기 구성과 인물, 사건 등을 통해 표현되는 인문학적 가치도 상당히 잘 표현된 책이라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최소한의 과학 공부> 전공자나 실무자의 경우에는 더 쉽게 배울 것이며, 초보자나 입문자의 경우에도 과학 분야에 대해 일정한 기초와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지난 과거와 사례, 그리고 현재적 관점을 비롯해, 미래가치까지 함께 그려 볼 수 있는 과학 분야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