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나 철학 분야가 제공하는 교훈적 가치나 메시지의 경우 누구나 중요하게 여기며, 자신만을 위한 배움의 의미로도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대표적인, 그리고 꾸준한 사랑을 받는 인문학적 장르일 것이다. 이 책도 누구나 알만한 논어의 사례를 통해 동양철학 및 유교철학에 대해 전하고 있고, 비교적 우리의 문화나 정서와도 일치하며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삶과 성장, 행복 등의 가치에 대해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게 다가오는 인문학 도서일 것이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물론 논어와 관련된 책들은 많고, 이로 인해 어떤 가치를 배워야 하는지, 특히 한자가 많은 점이나 요즘 시대에 과연 맞을까 하는 의문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더 쉽게, 그리고 직관적인 해석을 바라고 있다는 점에서도 책이 주는 느낌이나 방향성 모두가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과거의 역사적 사례나 사건, 인물에 대해 완벽하게 알기란 어렵고, 이를 현실적인 기준으로 판단하기란 전공자들조차도 어렵게 느낀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조금 다른 결을 갖고 있는 논어 관련 책일 것이다.






























굳이 한자를 몰라도 주역의 방식을 통해 쉽게 읽을 수 있는 점이나 다양한 용어나 문장에 대해 집착하기보단 책에서 제공되는 표현이나 해설을 참고하며 자신의 삶이나 주관 등에 대해 적용하며 판단해 본다면, 더 쉽게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이 책도 이런 방향성과 소개를 통해 논어를 비롯한 고전 및 철학 분야에 대해 조명하고 있고, 개인의 입장에서도 현실적인 자기계발서, 혹은 성장의 가이드북으로도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웠으면 하는 책이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때로는 이런 고전 및 철학 분야를 통해 예나 지금이나 불변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현재적 관점에서는 어떻게 배우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수준이나 반응의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책에서는 최대한 쉽게 조언하며, 많은 분들이 고전 및 철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나 논어를 새롭게 경험해 볼 것을 권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더한 인문학 도서라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를 현실에서도 적용,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