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피의 생태 경제학 - 커피는 어떻게 콜롬비아 국민의 삶이 되었나 ㅣ 한국외국어대학교 부엔비비르 총서 3
조구호.추종연 지음 / 알렙 / 2023년 10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120/pimg_7884981894161124.jpg)
우리가 일상에서 즐기는 음료이자 차로도 볼 수 있는 커피, 이미 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즐기거나 다양한 형태의 놀이, 문화적인 의미로도 활용하며 현실의 삶을 영위하고 있다. 하지만 커피에도 일정한 경제학적 의미가 존재하며, 이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어떤 느낌일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전하며 누구나 알만한 콜롬비아 커피와 콜롬비아에 대해 조명하며 새로운 관점에서의 인문학적 가치와 메시지를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커피의 생태 경제학> 이 책도 이런 일반적인 인문학적 가치와 메시지를 포함해, 콜롬비아 라는 나라에 대해서도 커피를 통해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역사나 문화이론, 문명사 등에 관심이 있다면 긍정의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또한 커피에 대해 자세히 배우거나 학문적 의미로도 마주하고 싶다면 저자가 말하는 콜롬비아 커피를 통해 원하는 상식과 지식도 함께 얻을 수 있어서 그 의미가 괜찮게 다가오는 책이다. 또한 우리의 입장에서는 커피의 경우 소모적인 문화로 볼 수도 있지만, 콜롬비아의 커피는 그곳 사람들의 생계와 현실이라는 점에서도 문화적 다양성과 상대성 등의 가치도 함께 체감해 보게 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120/pimg_7884981894161125.jpg)
많은 이들의 노동력이 투입되기도 하며, 다양한 사람들의 먹거리나 일자리를 책임지게 한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표현되는 커피 경제학, 혹은 역사학 및 인문학적 가치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접하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커피의 생태 경제학> 또한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중남미 대륙에 대해서도 새롭게 체감해 볼 수 있고 전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이미 많은 이들이 즐기는, 그리고 가장 대표하는 차문화, 혹은 음료 라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상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커피의 생태 경제학> 콜롬비아 라는 나라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과 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한 편견보다는 커피를 통해 콜롬비아를 조금 더 쉽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이해하며 커피가 갖는 세계적 영향력과 전혀 다른 지역에서는 어떤 형태로 반응하며 연결되어 있는지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소개와 함께 다양한 가치와 인문학적 의미 또한 함께 만나 볼 수 있는 도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며 많은 분들이 가볍게 접하며 활용해 봤으면 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120/pimg_7884981894161126.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