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이 올바르게 느껴지지 않고 뭔가 빠져있다면 - 마음을 치유할 심리치료사의 핵심 아이디어
프랭크 탤리스 지음, 손덕화 옮김, 김정택 감수 / 더로드 / 2023년 12월
평점 :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행복한 인생을 바라거나 나만의 가치나 결과 등을 추구하는 행위가 잘못된 것은 아닐 것이다. 어쩌면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입장에서도 무엇을 배우거나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봐야 하는지, 때로는 어려운 질문과 물음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이들이 바라고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무엇인지도 이 책은 자세히 전하며 일정한 삶의 방향성과 개인들이 바라는 행복의 의미나 가치 등이 무엇인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가볍게 읽으면서도 많은 걸, 돌아보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책의 저자는 심리학적 요인과 심리치료 등의 방식을 통해 내면적 요인에 대해 일정한 논리와 표현 등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고, 또한 개인의 입장에서도 현실에서 중요한 감정 및 마음관리 등의 형태를 어떻게 접하며 기존의 방식에서 아쉬운 점은 버리거나 새롭게 마주하며 변화된 자세 등을 견지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삶이 올바르게 느껴지지 않고 뭔가 빠져있다면> 이 책도 일상적 요인 그리고 모든 분들이 공감할 만한 그런 가치와 인문학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심리학 및 사회학적인 부분을 통해 개인들이 배우거나 알아야 하는 점에 대해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며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철학적인 부분과 심리학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표현하고 있어서 읽으며, 다양한 형태로의 생각이나 가치 판단도 가능할 것이다. <삶이 올바르게 느껴지지 않고 뭔가 빠져있다면> 누구나 바라는 삶의 성장과 행복, 성공 등의 가치,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도 존재하나, 때로는 무조건적인 수용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발생하는 법이다.
하지만 개방된 자세와 유연함 등을 통해 경험적 내공을 쌓거나 더 나은 가치 판단과 행동을 하기 위한 노력과 관리법도 계속해 나가야 하는 법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정서적 공감대 등을 통해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많은 영역을 다루며 일정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삶이 올바르게 느껴지지 않고 뭔가 빠져있다면> 책에서 표현되는 인문학적 가치가 무엇이며 일상에서나 생활에서 배우며 활용 가능한 형태는 또 무엇인지,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