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파워 미국의 핵전력 - ‘핵무기 있는 세상’의 실체에 접근하는 취재 기록 ㅣ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와타나베 다카시 지음, 김남은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3년 12월
평점 :
국방과 안보 분야에 대한 중요성은 시대가 변해도 계속되는 영역일 것이다. 우리의 입장에서도 분단 국가의 현실과 계속되는 국제관계와 정세의 위기로 인해 해당 분야와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 책도 이런 취지에 부합한, 그리고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며 배움의 의미로도 활용이 가능해서 굳이 밀리터리 분야를 즐기는 분들 외에도, 다양한 분들이 관심을 가지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슈퍼파워 미국의 핵전력> 특히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 군사력이나 핵무기, 그리고 전략자산과 무기체계 등을 갖추고 있는지, 이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할 것이다.
아무래도 현실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미국이 지배하고 있는 세계 패권이나 질서를 보더라도 이들은 어떤 체계와 운영관리 등을 통해 지금과 같은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핵무기가 갖는 상징성과 전쟁 억제력, 다양한 국제관계로 파생되는 효과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볼 수 있다. <슈퍼파워 미국의 핵전력> 또한 미국의 군사력의 경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는 점과 현대화 체계를 통해 다른 모든 국가들의 능력의 총합을 압도하는 힘을 갖고 있다는 점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단면적으로 보더라도 이런 수치나 데이터는 객관적인 자료가 되겠지만, 이 책은 조금 더 심화과정으로도 볼 수 있고 핵무기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는 점과 파생되는 전략자산, 그리고 무기체계 등을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안보나 국방의 방향성과 현실과제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비교가 가능해서 현재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미래가치, 그리고 국방 및 군사 분야의 경우 어떤 형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지도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슈퍼파워 미국의 핵전력> 요즘과 같이 전쟁과 분쟁이 계속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주변국들의 군사력 강화나 외교적 행보, 그리고 안보를 바라보는 눈과 평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의 대응과 변화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군사력과 핵무기를 통해 바라보는 핵전력의 상징성과 중요성, 이 책이 갖는 핵심가치일 것이며 해당 분야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거나 참고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소개와 조언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특히 해당 분야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이 책이 더 체계적으로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