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서 와! 독서와 글쓰기는 처음이지? - 해외 살이 11년 차의 독서와 글쓰기 자기계발 성장기
김지안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그 해답을 찾고자 하며, 구체적인 글쓰기나 독서 행위나 방식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경향도 강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어떤 형태로 독서나 글쓰기를 해야 하는지, 자신이 경험한 사례를 통해 전하며 생각보다 우리의 삶과 일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누구나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거나 더 나은 삶의 수단, 혹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함께 강조해 주고 있다.
<어서 와 독서와 글쓰기는 처음이지> 어떤 이들은 자유로운 글쓰기를 고수하거나 원하는 장르나 분야에 대해 가볍게 독서를 하는 행위를 추구할 수도 있고 또 다른 이들은 전문적인 글쓰기 방식과 전략화, 또는 투자의 개념으로 이를 수익으로 전환하는 방향성을 위주로 한 접근법을 원하고 있을 것이다. 이는 개인적 판단이지만 중요한 것은 공통적으로 필요로 한 덕목이나 방식이 무엇이며, 독서와 글쓰기가 주는 절대적 가치나 불변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행위에 있어서는 어떤 목적과 방향성을 가져야 하는지도 이 책은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물론 시대변화나 트렌드, 가치 등에 대해 접목시켜 볼 수도 있고 단순히 취미로의 활용, 또는 독서모임을 통한 사람과의 소통이나 교류의 측면으로도 활용해 볼 수 있어서 긍정의 의미가 절대적으로 강한 분야일 것이다. 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온라인 시장과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고, 일정한 정보나 지식 등을 배우는 방향, 혹은 소개하는 입장에서는 잘 정리된 형태로의 표현력 등을 강조하고 있는 현실에서 결국 제대로 된 방식과 관점에서의 독서와 글쓰기의 방식이 필요하다는 점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어서 와 독서와 글쓰기는 처음이지> 책에서도 이런 기본적 개요와 가이드라인을 통해 개인들도 충분히 배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전하고 있고 생각보다 더 쉽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체감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독서와 글쓰기의 방식과 전략적 마인드,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접하며 스스로를 돌아보거나 성장과 변화의 개념으로도 함께 접하며 활용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의 가치나 교훈, 긍정의 결과물까지 함께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표현되는 가이드라인, 혹은 에세이북으로 접하며 내가 원하는 방식과 형태로도 함께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