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들치의 인생 2막
버들치 지음 / 진서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는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배우는 의미도 중요하지만 항상 일정한 경험과 연륜이 쌓여, 적응이 될 만 하면 또 다른 인생 2막이나 삶을 준비해야 하는 고민과 현실적인 퇴사나 은퇴 등을 걱정하게 되는 우리의 현실에서 어떤 형태의 변화된 자세나 필요한 마인드를 통해 원하는 삶의 행복이나 결과 등을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누구나 할 수 있고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행동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하게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어떤 관점에서 이 책은 철저한 개인의 주관적 에세이북으로도 볼 수 있고, 현실과 실무를 위한 자기계발서, 혹은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형태로 현실의 삶에 충실하며 세상과 사람들을 바라보며 원하는 성장과 성공, 혹은 인생 2막이나 노후관리 등을 함께 고려하고 있는지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중년의 자기계발서로 강하게 추천하고 싶고, 우리의 현실을 보더라도 이 사회의 허리를 지탱하는 중년층의 숫자가 많다는 점에서도 확실히 현실적으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는 그런 책으로 와닿을 것이다.





























인생에 있어서는 정답이 존재할 수 없고 아무리 좋은 기회나 현재적 위치나 지위가 있더라도 항상 그 끝이 있다는 점도 체감하기 마련이다. 기존에 하던 일과는 전혀 다른 직업적 선택을 할 수도 있고 그렇다면 자신이 쌓아온 모든 걸 내려놓거나 새롭게 배우겠다는 개방적인 자세, 혹은 유연함이 필요하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다양한 사회의 현실과 현장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잘 몰랐던 분야나 직업의 세계에 대해서도 함께 읽으며 만나 볼 수 있어서 긍정의 의미로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버들치의 인생 2막> 시대는 변했고 직업의 귀천이나 불필요한 인식과 평가도 빠르게 순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남들의 시선과 평가에서 벗어나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살고 싶은 인생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즉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회적 경험이 중요할 것이며 이런 분들의 조언과 사례를 통해 우리 모두가 배우며 활용할 만한 그런 메시지가 명확하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볼 것을 권하고 싶다. 특히 중년을 위한 현실 자기계발서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고, 스스로의 삶에 대한 점검과 성찰의 시간, 그리고 다가올 미래가치나 인생 2막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