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여도 괜찮아
한창욱 지음 / 정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은 매우 고독하며 외롭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이로 인해 다양한 관계를 맺거나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기 위한 사회적 활동, 행위 등이 병행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 책은 혼자라는 의미에 대해 전하며 혼자라서 좋은 점과 더 나은 성장, 성공 등의 가치를 이룰 수 있는 방식이 무엇인지를 전하며 개인이 할 수 있는 단위에서의 자기계발 및 관리법, 혹은 시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는 책이다.
<혼자여도 괜찮아> 시대가 많이 변했고 공동체 의식보다는 개인주의가 당연시 되는 요즘 현실에서 이런 변화를 씁쓸하게 바라보는 분들도 있지만 오히려 혼자라는 가치를 즐기면서 자신에 대한 몰입이나 관리 등을 통해 주도적인 삶의 설계 및 관리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도 많다는 점에서도 책이 주는 현실감이나 미래가치 등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가치 판단이 존재할 수 있고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방식이 모든 삶의 방향성과 자세에 대한 무조건적인 해답이 될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며 접한다면 일정한 자기 중심과 균형감 등을 통해 접하며 배울 점을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다양한 인간관계로 인해 부정의 감정이 든다면, 혹은 시간관리를 잘하고 싶은데 내가 원하지 않는 곳에서의 시간이나 감정 등의 허비가 심하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며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누구나 머리로는 알지만 행동하기 어렵고 항상 다짐과 계획을 세우지만 실천이 부족한 분들에게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나 방식은 더 나은 성장과 성공, 삶의 행복 등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그런 영역일 것이다.
<혼자여도 괜찮아> 혼자라는 의미가 부정적으로 쓰였던 시대도 아니며 이를 이기주의로 착각해서 절대적으로 자신만을 생각하는 형태로 살아가라 라는 의미도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 때로는 선택과 집중, 자신에 대한 점검과 성찰의 시간을 통해 주도적인 삶의 설계가 가능하며, 책에서도 시간관리의 중요성과 행동적 가치를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고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배우거나 공감할 만한 그런 메세지가 많은 책일 것이다. 혼자와 홀로서기 등으로 인해 고민이 된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자기계발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