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연습 - 성숙한 삶을 위한 오유경의 마음사전
오유경 지음 / 오후의서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해석이 공존하는 요즘 현실에서 우리 모두가 체감하거나 공감하는 삶의 형태나 자세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보편적 가치나 공감대를 통해 긍정과 행복의 삶에 대해 표현하는 분들은 많고, 이 책의 저자도 자신이 경험한 가치와 사례를 통해 더 나은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에세이북이라는 형태로도 볼 수 있지만 나를 돌아보는 성찰의 도서, 혹은 자기계발서로도 그 가치와 방향성이 분명하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어른 연습> 나이가 많다고 해서 대접받는 시대도 아니며 어른이라고 인정받는 그런 세상이 아닐 것이다. 아무래도 치열한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사람에 대한 평가의 기준도 높아졌고 이로 인해 철저한 노력과 자기관리를 병행하더라도 당장의 결과를 충분히 내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울지 모른다. 하지만 책에서는 나다움과 자존감에 대해 언급하면서도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올바른 삶의 방향성과 일관된 태도를 통해 누구나 더 나은 삶의 결과와 미래가치, 행복 등의 감정을 충분히 경험해 볼 수 있을 거라고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때로는 현실문제로 인해 고민에 빠지기도 하며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으로 인해 모든 가치를 포기하거나 외면하고 싶은 그런 감정과 생각이 공존할 것이다. 이는 사람이라서 겪게 되는 일종의 삶의 성장통으로 볼 수 있고 그럼에도 더 나은 삶을 향해 지향하며 나아가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어른 연습> 어른이라는 거창한 타이틀과 다소 무거운 책임감, 이를 적절히 관리하거나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새롭게 배운다면 기존의 삶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과정과 결과, 모두를 얻을 수도 있는 법이다.

이처럼 우리의 삶에는 일정한 공식과 정답이 존재하지 않지만 남들이 갔던 길을 통해, 혹은 모두가 공감하는 가치나 정서, 심리적 요인 등을 통해 개인들도 내가 바라는 삶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점검하거나 더 나은 관리, 대응법 등을 통해 살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어른 연습> 항상 나에 대한 이해와 성찰, 점검의 시간을 절대적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성숙한 어른이 되거나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과 형태를 그릴 수 있는 법이다. 책에서 저자는 어떤 가치를 통해 삶과 어른이라는 의미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지, 함께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