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다 -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한 55가지 인생 수업
장성숙 지음 / 비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나이를 먹어가는 현실에서 우리는 더 나은 삶의 자세와 행복을 위해 무엇을 배우거나 일정한 몰입, 관리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 책의 저자는 이 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논리를 표현하며 현실의 삶과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방향성을 통해 조언해 주고 있다. <나는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다> 요즘 사회의 현실이나 사람들의 인식과 평가를 보더라도, 나이만 많다고 해서 절대 어른이 될 수 없고, 그렇다고 어리다고 해서 무조건 배척하거나 무시할 수 없는 그런 현실에서 우리 모두는 살아가고 있다.

결국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 존중과 배려의 자세가 왜 절대적인지 또한 진정한 어른이 되는 의미에 대해 어떤 형태로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원래 급변하는 세상에서 개인이 잘 적응하거나 일정한 자기 중심을 잡고 삶의 경영방식을 영위한다는 행위가 얼마나 어려운지, 이에 대해 누구나 체감하는 부분이며 특히 책에서는 나이 듦과 어른, 삶의 행복과 성장 등의 적절한 키워드를 통해 현실의 삶과 더 나은 미래가치 등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인간관계로 인해 피곤함을 느낄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자신의 미래나 지금 하고 있는 일적인 부분으로 인해 일정한 강박과 스트레스를 함께 받고 있을 것이다. 이는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가치이나, 중요한 것은 이를 어떻게 관리하며 때로는 배움의 자세로 혹은 경험적 내공을 통해 자기가 원하는 형태로의 주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나는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다>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 정서와 가치를 통해 표현하고 있고 저자의 상담사 경력에 대한 조언과 심리학적인 부분을 통해 삶을 표현하고 있는 점에서는 더 쉽게 접하며 충분히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다> 그 어떤 형태로든 읽으며 공감하기 좋은 에세이북이라는 점도 참고할 만한 부분이며 생각보다 현실의 삶과 누구나 느끼는 내면적 요인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그리고 원하는 방향으로도 활용해 봤으면 한다. 때로는 나와 다른 이들의 경험과 조언을 통해 많은 부분을 해결하거나 삶에 대해서도 일정한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책에서 저자는 어떤 형태로 나이 듦과 어른, 행복한 삶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표현하며 조언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