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다움 - 인간다운 삶을 지탱하는 3가지 기준
김기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가치와 의미에 대한 표현,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다움이나 이런 삶의 형태가 무엇인지, 이를 현실적으로 접하며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시대가 변하면서 우리 사회가 마주한 다양한 사회현상이나 문제도 많고 기존의 가치나 관념 등이 무너지는 현실에서 이런 변화를 부정하는 분들도 많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표현되는 내용이 시의 적절하다는 느낌도 받을 것이며, 생각보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이런 개인들이 모여 이루게 되는 공동체나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간다움> 책의 저자는 인간다움에 대해 정의하며 공감과 이성, 자유라는 핵심 키워드를 통해 우리의 삶과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이는 누구나 바라고 원하는 가치이지만, 이런 행위나 가치를 꾸준히 지키거나 관리하기가 생각보다 어렵다는 점에서도 어떤 형태의 변화된 자세나 새로운 가치나 배움의 의미 등을 마주하며 현실의 삶을 영위해야 하는지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무조건적인 일반화는 경계하며 다양한 분야를 접목시켜 인간다움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한다면, 읽고 공감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다양한 철학적 표현과 의미, 역사적 문화적인 과정에서 우리 인간은 어떤 형태로 진화를 거듭해 왔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한국사회에 대한 비판이나 새로운 통찰력을 요구하는 방향성으로도 볼 수 있고 우리와 다른 문화권이나 서양에서 시작된 다양한 철학적인 가치와 의미들에 대해서도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단순히 인간다움에 대한 논리나 예찬이 아닌, 제법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적용과 다가올 미래나 변화된 세상과 사회에서 개인들은 어떤 형태의 삶이나 원하는 인생관 등을 펼쳐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간다움> 항상 끊임없이 진보하며 더 나은 방향성을 찾아온 우리 인류가 마주한 절대적 기회이자 위기로도 볼 수 있고, 다소 어려운 철학적인 의미들에 대해서도 비교적 쉽게 정리하며 일반적인 관점에서 해석,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어렵고 복잡한 의미에 대한 강박이나 학습보다는 이를 현실적으로 판단하며, 개인이 바라고 원하는 형태로의 가치 판단은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알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소 어렵고 진부한 주제로 볼 수 있는 인간다움에 관한 조언서,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