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힘 - 조직심리학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과 협력을 이끄는 핵심 도구
박귀현 지음 / 심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즘처럼 개인의 가치나 성향, 개성 등이 존중받는 시대도 없었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관념이자 가치로 볼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이나 집단문화에 대한 반발로 인해 더 강해진 느낌을 받을 수도 있고 결국 수많은 개인들이 느끼는 사회적 변화나 새로운 형태의 가치 판단 등에도 일정한 영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획일화 된 가치 평가가 어려운 그런 영역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그래도 집단의 장점과 힘, 다양한 개인들을 하나의 가치로 묶어서 얻을 수 있는 성장 및 성공전략이 무엇인지를 조명하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무엇을 알고 참고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다.

<집단의 힘> 특히 집단이라는 용어의 경우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나 방식, 혹은 국가나 정부적 차원에서의 움직임이나 성장, 발전 등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일 것이다. 이는 개인이라는 의미와는 대비되는 부분이 많아서 사람들이 쉽게 여기거나 대립적 구도로 판단하기 쉽지만 책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가치를 어떤 형태로 상생시키며 더 나은 협력과 협업의 힘을 이룰 수 있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특히 실무적인 상황에서의 일처리나 비즈니스 전략 등에 있어서도 참고할 만한 그런 내용일 것이다.


























또한 한국사회의 경우 이런 공동체 의식이나 집단적 가치가 가장 쉽게 활용되는 영역이며 다양한 개인들도 이런 행위에 대해 반발감보다는 순응하는 자세를 통해 더 큰 가치를 꿈꾸거나 미래를 위한 방향으로도 판단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 모두가 자세히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집단의 힘> 물론 개인과 집단, 공동체 등의 키워드는 비교되는 느낌이 많지만 때로는 하나의 방향성과 가치를 향해 나아가기도 하며, 서로 다름에 대한 인정과 존중, 배려의 자세를 통해 더 큰 가치나 결과값을 얻을 수도 있는 법이다.

책에서도 이런 의미에 대해 하나의 기준만을 강조하지도 않고 오히려 유연한 마인드, 개방적인 자세를 통해 어떤 가치 판단을 내리거나 개인들도 자신의 자기계발적 요소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집단의 힘> 또한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법, 비즈니스 전략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고 이를 사회학적인 의미에서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이 의미에 대해서도 배워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집단의 힘과 가치, 그리고 긍정의 결과물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