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실험실 - 이스라엘은 어떻게 점령 기술을 세계 곳곳에 수출하고 있는가
앤터니 로엔스틴 지음, 유강은 옮김 / 소소의책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분쟁 및 전쟁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이는 전 세계에도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이로 인해 경제의 불황과 위축 등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분쟁과 갈등의 해법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향후의 변화가 예측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관점에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단,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의 경우 매우 복잡한 형태를 갖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서로 다른 정치적 견해나 이념 등의 해석으로 인해 일방적인 편을 드는 분들이 많지만 국제관계 및 정세를 보더라도 중동지역은 대단히 복잡한 구조와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강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지나친 일반화나 무조건적인 적대시 행위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 책도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과 현실 고발의 모습으로 그들의 또 다른 행보에 대해 소개하고 있지만 책을 읽으면서도 최대한 중립적인 가치를 통해 접한다면 더 쉽게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팔레스타인 실험실> 여전히 전쟁의 해법이 보이지 않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 또한 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고 이스라엘 자체에서도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중동의 여러 국가들과의 대립적 구도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를 역사적인 기준으로 보거나, 현실적인 관점에서 이해해 보는 과정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군사 및 무기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매력일 것이다.

책의 저자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지, 다소 직설적인 책의 제목 만큼이나 그들의 분쟁과 전쟁, 기나긴 싸움의 끝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팔레스타인 실험실> 때로는 보여지는 가치나 결과에만 반응하기보단 이처럼 새로운 관점에서 해석하며 향후 행보에 대해 예측해 보는 자세도 중요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가치를 통해 그들의 대립과 갈등의 역사, 그리고 현실을 조명하고 있어서 이번 사태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문제,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