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흐르면 반드시 바다에 이른다 - 하루 한 문장, 마음에 새기는 성현들의 좌우명
박수밀 지음 / 토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배울 수 있는 에세이북, 혹은 자기계발서일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에서 어떤 가치가 중요하며, 배움과 경험적 내공으로 승화하며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를 조언하는 책으로 고전적 철학적 의미가 강하게 표현되지만 결국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영역에서 얻거나 배울 수 있는 삶의 자세나 성장을 위한 몰입의 과정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배움과 독서, 공부 등의 형태에 대해 집약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로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오래 흐르면 반드시 바다에 이른다> 직관적인 책의 제목처럼 이 책은 꾸준함과 실행력을 강조하고 있고 그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개인이 할 수 있는 단위에서의 몰입의 과정, 혹은 철저한 노력과 자기관리법 등은 어떤 형태의 과정과 긍정의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는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대체로 공감하며 배울 수 있는 그런 책일 것이다. 특히 시대를 먼저 살았던 현인들의 삶의 지혜나 명언, 다양한 형태의 문장과 격언 등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며 스스로에 대한 객관화, 혹은 성찰과 점검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도 일정한 조언과 방향성 등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할 만한 부분이다.





























또한 내면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감정이나 마음, 다양한 인간관계를 비롯한 심리적 요인에 있어서도 어떻게 자기 중심을 잡고 다양한 형태의 경영관리 방식을 추구해 나가야 하는지도 체감해 보게 된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현실적인 조언일 것이며 지금보다 나은 삶의 질이나 결과 등을 이루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마음으로 공감하며 배울 수 있는 그런 인문학적 가치와 메시지를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개인이 원하는 형태로의 사용 및 활용도 가능할 것이다.

<오래 흐르면 반드시 바다에 이른다> 계속되는 삶의 현실에서 왜 우리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야 하는지, 때로는 시련과 실패, 좌절의 시간과 경험을 체감하겠지만 결국 성장과 성공의 가치를 이룬 사람들의 조언이나 사례를 보더라도, 이런 시간들도 잘 관리하거나 회복과 치유의 의미에 대해서도 공감해 나간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개인을 위한 삶의 조언서, 혹은 자기계발서로 이 책을 만나 볼 것을 권하고 싶고, 책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문장과 명언을 통해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몰입하며 관리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도 해볼 것을 권하고 싶다.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