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
이강혁 지음 / 가람기획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및 세계사를 좋아하거나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깊이있는 지식과 정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세계사 가이드북일 것이다. 특히 중남미 대륙과 라틴아메리카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 가는 영역이나,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로 새삼 주목받고 있는 지역과 나라라는 점에서도 제대로 된 형태로의 학습과 판단이 중요할 것이다.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이 책은 라틴아메리카의 다양한 지역과 국가들에 대해 조명하며 그들의 문명과 문화에 대해서도 집약적인 형태로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읽고 배우기 좋은 책일 것이다.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특히 해당 출판사의 경우 다이제스트 100이라는 의미를 통해 다양한 지역과 문명, 문화와 국가들에 대해 꾸준히 조명, 소개했다는 점에서도 신뢰할 수 있고 역사적 사실과 기본기, 가치 등을 중심으로 한 개요나 소개 등을 통해 특히 해당 분야 입문자들에게는 기본기를 다지게 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와 방향성 모두가 긍정적으로 와닿을 것이다. 책에서는 라틴아메리카의 주요 지역과 국가들의 역사와 다양한 사건, 인물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형태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로도 볼 수 있는 라틴아메리카사의 경우 스페인 정복자들의 존재가 매우 중요한 키워드로 다가오며 지금까지도 이들의 영향력으로 인해 국가나 지역, 민족 등이 발전하거나 서로 간의 분열과 대립으로 인해 어지러운 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가 해당 역사와 문화를 접할 때, 스페인에 대한 이해와 판단력도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또한 라틴아메리카에 존재했던 고대 문명과 문화권에 대해서도 서구적 시각과 사고에서 벗어나 그들 자체적인 행위나 기록, 형태 등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아무래도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유럽의 영향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은 지역으로 볼 수 있고 그들의 독립운동 과정이나 지금까지도 서로 비슷한 모습을 보이지만 서로 다른 문화와 성향 등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제법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이에 책에서도 일정한 역사적 기본기와 체계성을 통해 해당 지역과 문화, 국가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우리의 입장에서도 역사적 사실과 근거를 통해 확실해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긍정의 의미를 갖는 역사책, 혹은 가이드북일 것이다. 책에서 표현되는 라틴아메리카의 모든 것, 어떤 형태로 구성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