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 메이트북스 클래식 14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강현규 엮음, 이상희 옮김 / 메이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걱정과 고민으로 인해 삶에 대해 일정한 방향성을 잡지 못하겠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움의 가치로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철학자인 쇼펜하우어, 그가 말한 삶의 자세와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무엇을 배우거나 알며, 개인들도 일정한 노력과 관리를 병행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전하며 어려워 보이는 철학 분야나 사상적 논리 등에 대해 최대한 현실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자기계발적 요소가 강하게 반영된 책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 특히 책에서는 인간과 삶이라는 핵심가치를 통해 삶의 본질적 요소와 누구나 공감하며 경험하게 되는 부분 등을 통해 더 나은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또한 인간학 자체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책에서 표현되는 이론이나 사상적인 의미가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며, 이는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영역이자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이나 사회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인간관계에 대한 어려움이나 사회생활을 통해 일정한 연륜과 경험이 있는 분들도 때로는 갖은 스트레스나 압박 등으로 인해 많은 가치를 포기하거나 현실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기 마련이다. 이는 개인의 잘못이나 부정적인 요소가 아닌, 어쩌면 우리가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과정일 것이며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변화와 더 나은 선택, 성장 등의 가치를 함께 추구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물음에 일정한 해답과 행동력 등을 함께 가져야 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복잡한 부분에 대해 적절한 철학적 의미와 인간학 자체에 대한 분석과 조언을 통해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그런 공통의 메시지와 가치를 함께 갖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 각 주제나 키워드를 통해 개인이 원하는 형태의 메시지를 선택해서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이며 자신의 삶과 인생, 행복 등의 의미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리는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배움의 과정과 이를 통해 현실에서 적용해 보는 연습과 시행착오 등을 함께 병행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철학자가 말하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과 가이드라인, 책이 갖는 특징이며 많은 분들이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스스로을 위한 그리고 원하는 방향으로의 사용 및 활용 등을 고려해 봤으면 한다. 철학과 인간학을 통해 표현되는 삶에 대한 조언서, 읽고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