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담대한 명언 (양장) - 삼성 신경영 선언 30년!
김옥림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바로 삼성일 것이다. 지금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고 기술적 역량이나 인재관리, 제대로 된 리더십 구현 등을 추구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볼 수 있고, 이미 글로벌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건하다는 점에서도 모든 이들이 바라보는 그런 동경의 대상일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삼성의 성장과 발전에 밑거름이 된 인물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누구나 아는 고 이건희 회장의 경영전략과 철학, 방식 등에 대해 조명하며 오늘 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무엇을 배우거나 참고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건희 담대한 명언> 물론 특정 기업이나 경영인을 바라보는 긍정과 부정의 시선, 평가 등은 언제나 존재하는 법이다. 다만 이 책의 경우 사실을 통해 접근하고 있다는 점과 잘못된 편견이나 왜곡된 시선보다는 책을 통해 경영전략 및 관리법, 이런 경영인의 존재가 어떤 형태로 사회적 효과나 긍정적 영향력을 미쳤는지, 이에 대한 몰입의 과정과 시간을 통해 접하며 개인들도 무엇을 배우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적 요소나 실무적 상황에서의 판단력 등을 가져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더 집중하며 마주해 보자.






























어떤 의미에서는 시대를 잘 타고난 기업인으로 볼 수도 있지만 아무도 하지 않았던 분야에 대한 도전적 가치와 정신은 돋보인다고 볼 수 있고 누구나 말로는 할 수 있지만 실제 행동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도 이건희 라는 인물은 어떤 형태로 사회적 변화나 미래가치 등을 예상하며 자신들의 기업관이나 철학 등을 확립해 나갔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표현되고 있다. <이건희 담대한 명언> 또한 기업인이라는 특수성을 배제하더라도 확실히 배우며 참고할 만한 자기계발적 요소가 많고 지금도 개인 단위에서의 사업이나 창업을 영위하거나 고려하는 분들에게도 현실적인 영역에 대해 배울 만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다.

<이건희 담대한 명언> 대중적인 인지도나 호감도, 그리고 좋은 평가를 받는 경영인들에게는 비슷한 공통점이 존재할 것이다.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의 사례나 도전정신, 또한 올바른 리더십의 존재나 구현이 왜 필요하며 이런 과정에서 기업이나 회사를 어떻게 경영관리 해나가야 하는지, 인재관리나 양성의 경우 어떤 철학과 원칙 등을 통해 현실문제를 해결해 나갔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이건희와 삼성, 그리고 그가 추구하고 주장했던 신경영의 가치와 덕목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다양한 형태로의 사용과 활용 등을 고려해 보자. 가볍게 읽으며 배우기 좋은 그런 도서로도 함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