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더존스 - 우리는 왜 차이를 차별하는가
염운옥 외 지음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사회를 강타한 다양한 사회문제와 과제가 많은 요즘 현실이다. 이에 어떤 형태로의 배움과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이는 전문가나 일반적인 어른들도 쉽지 않을 것이며, 때로는 변화를 통해 더 나은 판단을 하기도 하며, 기존의 가치나 관념 등을 고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는 만큼, 결국 진지한 자세로의 접근과 다양한 협의, 토론 등을 통해 가까운 미래를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한 차이와 차별, 혐오와 다양성 등의 키워드를 전하며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어떤 형태로의 대응관리가 필요한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배워야 자신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도 더 나은 판단을 내리며 원하는 가치나 결과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형태를 통해 청소년의 인문학, 혹은 사회학 수업이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고 물론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지금까지 외면했던 주제나 여전히 계속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어떤 형태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인디아더존스> 물론 우리 사회만의 문제가 아닌 어쩌면 전 세계적인 흐름이자 반복되는 역사인지도 모른다.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볼 수도 있지만 선을 넘는 경우나 도가 지나치다면 이를 수정, 관리해 나가는 역량 또한 함께 주어지는 법이다. 책에서도 인류의 역사나 사회적 이슈와 문제 등을 통해 다양한 차이와 차별적 현상에 대해 정의하고 있고, 아직까지도 계속되는 인종차별에 대한 입장의 경우에는 더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배우며, 의식과 생각의 전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확실히 접하며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성이라는 의미에 대해 이론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이를 현실에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라는 주제에 대해서도 대립되는 키워드가 아닌, 결국 공존과 상생을 통해 함께 해나가는 주체라는 점도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인디아더존스>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책에서는 최대한 쉽게 표현하며 이런 현상이 미칠 부정적인 영향력과 어떤 형태로의 관리나 변화된 자세가 필요한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차이와 차별을 통해 말하는 사회학 및 사회문제에 대한 표현과 평가, 그리고 한국사회에 대한 적용과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