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 40만 중국 독자들이 열광한 삶에 대한 46가지 현명한 조언
천하이센 지음, 박영란 옮김 / 오아시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부터 공감되며 삶에 대해 어떤 가치로 판단해야 하는지, 또 우리가 배우거나 알아야 하는 가치나 관리법이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하게 되는 책이다. <인생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일정한 성장이나 성공 등의 가치를 이룬 분들의 조언을 보더라도, 혹은 가까운 가족이나 어른들이 말하는 삶의 자세나 방식에 대해 전해 듣더라도 누구나 공감하는 그런 삶에 관한 생각과 방향성일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 정서와 가치를 통해 삶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고 생각보다 현실적인 관점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배우거나 공감하기 좋은 책일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우리의 정서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중국의 독자들이 열광하며 많은 공감을 가진 책이라는 점도 참고하면 읽으면서 더 나은 가치 판단이나 배움의 과정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다양한 인간관계나 사회생활로 인해 갖은 스트레스나 강박관념 등을 달고 살아갈 것이다. 이를 완벽하게 제어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고 그렇다면 더 나은 대안이나 차선책, 혹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며 배움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돌아보거나 더 나은 방식을 선택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통해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고 다양한 키워드의 등장과 누구나 바라는 삶의 성장이나 행복 등의 가치를 이루기 위해선 무엇에 집중하며 일정한 관리나 배움의 과정 등이 필요한지도 구체화 하고 있어서 생각보다 배울 점도 많고 내가 바라는 삶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인생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나 아는 그런 진부한 조언서로 볼 수도 있지만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관점에서 삶을 생각하고 있는지, 또한 대중적 공감대를 얻는 방식과 공통적, 필수적 요인 등은 무엇인지도 읽으며 비교해 볼 수 있어서 긍정의 의미를 갖는 인문학 도서일 것이다.

또한 심리학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규정하며 어려운 학문적 의미에서 벗어나 이를 내가 바라는 방향으로 어떻게 사용하거나 더 나은 삶의 자세 등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지도 책의 저자는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인생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 잘하고 있는 부분의 경우에는 장점을 극대화 하는 전략으로, 반대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형태로 배우며 채움의 과정을 경험하거나 형성해 나가야 하는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읽고 배우기 좋은 심리학 도서, 혹은 현실적인 자기계발서로 해당 도서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