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변하면서 한자 및 한자어에 대한 관심이 낮아졌고 거의 모든 영역에서의 정보 처리 및 표현에 있어서도 한글이나 영어가 더 활발하게 사용되면서 한자나 사자성어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일정한 공부를 한 분들이나 현실의 글쓰기 및 독해를 해본 분들이라면 한자나 사자성어가 갖는 중요성에 충분히 공감할 것이며 갈수록 낮아지는 청소년들의 문해력으로 인해 고민이 깊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현실에서도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특히 요즘처럼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인터넷이나 스마트 기기 등을 통해 얻는 분들이라면 예전의 가치이자 아날로그적 방식으로 볼 수 있는 독서나 글쓰기의 과정에서 오는 장점과 매력적인 요소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책에서도 기본적인 사자성어에 대해 소개하면서도 한자어와 우리말의 관계, 이를 통해 해당 용어에 대한 개념정리나 더 나은 형태로의 이해력 증진 등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서 많은 영역에서의 학습효과나 자기계발적 요소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십대를 비롯한 청소년들을 위한 가이드북으로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아무래도 당장의 성적이나 입시 등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주체들이 왜 사자성어를 통해 더 나은 성장과 좋은 결과물을 지향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표현하고 있고 이런 과정에서 공부 외적인 영역에서의 성장과 배움의 발견 등의 가치도 함께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또한 문해력의 중요성과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요즘 사회적 이슈이자 문제가 되는 영역에 있어서도 개인적 단위에서의 보완, 혹은 자기계발적 요소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청소년을 비롯해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공부하기에 좋은 교재일 것이며 생각보다 우리말을 보더라도, 그리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에 있어서도 사자성어와 한자어는 많은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고 이는 문해력 관리나 증진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역이라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십대 및 청소년을 위한 가이드북이지만 많은 영역에서 배우며 다양한 형태로도 활용이 가능한 도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며 많은 분들이 더 쉽게 배우며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