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남은 시간 - 인간이 지구를 파괴하는 시대, 인류세를 사는 사람들
최평순 지음 / 해나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겨울철에도 온화한 날씨로 인해 이상 기온을 체감할 수 있고 여름에도 불규칙한 날씨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로 이런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 이 책은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과 다양한 생태 및 환경문제에 대해 조명하며 사회적인 관심과 대중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이는 우리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도, 그리고 가까운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분야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당연하게 여기거나 받아들이고 있는 건 아닌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 이는 특정 국가나 기업, 혹은 사람들만의 영역이자 문제도 아닌, 우리 인류의 생존과 미래가 달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해도 이를 어기는 주체들이 존재하며 반대로 철저한 규제와 관리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지향해 나가는 또 다른 주체들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책이 주는 사실성이나 무게감이 현실적으로 와닿을 것이며 생각보다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과 해결 방안이 멀리 있지 않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인류세의 정의와 우리가 살아갈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행위나 사회적 정책 자체가 당연시 되는 그런 사회가 될 거라고도 함께 진단하고 있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 물론 개인마다 서로 다른 평가와 반응은 존재하지만 그 의미에 대한 방향성이나 인식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에는 쉽게 공감할 것이며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정서를 통해 자연과 지구, 인간과 환경 등 서로 연결되는 키워드에 대해 중점적으로 전하며 기존의 방식이나 관점에서 벗어나 더 많은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학적인 느낌도 들며, 또 다른 의미에서는 과학적인 기법과 전략적 마인드가 돋보이는 책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후변화 및 위기, 그리고 생태 및 환경 문제에 대해 어디까지 배우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방식과 조언을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함께 판단해 보자. 해당 주제와 분야에 대해 언급하는 책은 많지만 이처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관련 정보에 대한 평가와 진단이 주를 이루는 책은 잘 없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어떤 형태로 접하며 다가올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