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의 마음 건강 - 우리 아이 마음 행동 알다가도 모를 때
김미숙 지음 / 이비락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나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이자 항상 신경쓰는 부분, 바로 육아 및 양육, 그리고 교육이나 학습과 관련된 영역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현실적으로 알며 활용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특히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확실히 배우며 활용할 만한 정보와 가이드라인을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그 의미가 긍정적일 것이다. <십대들의 마음 건강> 누구나 성장의 과정에서 사춘기를 경험하며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실수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는 어른이 되는 과정이자 성장기에 겪는 일종의 성장통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게 지나칠 경우에는 잘못된 자아와 인성의 생성으로 인해 더 큰 위험과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부모들은 늘 예민한 형태로 배우거나 주도적인 관리를 하고자 할 것이다. 물론 잘못된 접근은 아니지만 더 중요한 가치를 망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이에 대한 냉정한 진단과 판단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가치에 대해 조언하며 청소년 시기에 겪을 수 있는 거의 모든 부분에 대해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있고 특히 사춘기나 성교육 등 어른들이 말하기 주저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더 나은 방식과 선택에 대해서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어서 많은 영역에서의 학습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기본적인 건강정보와 관리법, 그리고 내면관리의 절대적 기준으로 볼 수 있는 감정이나 마음관리 등의 영역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부모나 어른들도 함께 읽으며 배우거나 소통의 방식에 대해 교정해 볼 수 있고 아이나 자녀의 입장에서 바라본 세상이나 사람들, 혹은 어른이나 가족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어서 책이 주는 느낌도 긍정적이며 누구나 소중하게 여기는 가족의 의미와 소통방식 등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의 가치 판단도 가능할 것이다.

<십대들의 마음 건강> 물론 일방적 강요나 통보의 방식이 아닌 서로가 서로에게 이해의 시간과 과정을 겪으면서 우리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소통과 가족관계가 무엇인지도 판단해 볼 수 있고 일상적으로 고민되는 교육 관련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서도 부모의 입장이나 생각이 아닌, 현실적인 관점에서 아이나 자녀의 판단, 생각 등을 알아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책이 갖는 의미가 괜찮게 다가온다. 몸과 마음 건강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긍정의 효과와 구체적인 활용 방식이 무엇인지, 일정한 전문성을 갖고 말하는 저자의 조언을 통해 배우거나 참고해 본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형태로의 해석 및 사용도 가능할 것이다. 어떤 형태로 조언하며 청소년 및 십대들을 이해하며 마주해 나가야 한다고 하는지, 함께 접하며 개인이 원하는 형태로도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