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이보람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변해도 교육 분야의 경우, 불변의 영역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어떤 형태로 교육 현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실제 종사자들의 경우에는 어떤 점을 체감하며 긍정과 부정의 의미를 함께 경험하고 있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의 입장에서도 아이 및 자녀교육을 위한 가이드북으로도 배울 수 있고, 공부나 학습 등을 주도적으로 해야 하는 학생의 입장에서도 변화된 교육 및 학습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며 활용해야 하는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미래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사실 교육 분야의 경우 보수적인 성향으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새로운 세대의 등장이나 교육 환경의 혁신과 개선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인해 예전에 비하면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오히려 이런 변화로 인해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교육이나 학습에 대한 일반화를 경계해야 한다. 그렇다면 현실적인 관점에서 실제 일하는 분들은 어떻게 받아들이며 체감하고 있는지, 이에 대한 냉정한 평가과 관심이 필요할 것이며 이 책도 이런 취지를 통해 미래교육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기본기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나, 책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 가는 긍정의 교육관과 환경적인 부분에 대해 강조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성과 이를 받아들이는 주체들도 어떤 형태로의 변화나 새로운 관점론이 필요한지, 이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도 함께 잡아주고 있다. <미래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물론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고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현실에서는 아쉬운 점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성을 통해 실무에서 종사하는 분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과 갈수록 변화하는 환경 만큼이나 공부나 학습을 하는 학생들도 달라지고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참고해 보자. <미래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당장의 공부나 성적도 중요하나, 결국 교육의 본질과 방향성, 어떤 형태로의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보는지, 이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책에서 표현되는 가치나 방식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교육에 대한 새로운 형태의 조언과 관점론,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