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 : 간신론 간신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나 지금이나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 그리고 시대 가치나 정신 등을 고려할 때,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간신을 표현하며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한다고 하는지, 이에 대해 접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이 가능할 것이다. <간신 간신론> 이 책은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간신이라는 의미에 대해 정의하며 역사적 사건과 인물, 사실에 입각해 어떤 형태로 간신을 바라보며 일정한 평가와 이를 통한 교훈적 메시지를 만나 볼 수 있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는 책이다.

어떤 의미에서 철저한 고전적 느낌이나 철학적인 영역에 대해 최대한 쉽게 풀이한 책으로도 볼 수 있고 특정 인물에 대한 몰입도 좋지만 역사적 흐름과 실존했던 의미 등에 집중하며 간신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한다면 책의 저자가 어떤 의도를 갖고 표현하고 있는지도 더 쉽게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간신 간신론> 국가의 경영, 그리고 올바른 리더의 존재, 이는 백성들의 삶에도 결정적 영향을 제공하며 이는 현대사회에서도 비슷한 형태나 패턴 등을 갖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항상 뛰어난 리더나 인재가 존재한다면 이를 저지하는 간신이나 잘못된 방식으로 정치를 하는 인물, 혹은 사회적인 악영향과 악순환을 계속해서 퍼트리는 인물도 함께 공존하는 현실에서 책을 통해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나 시대정신 등에 대해서도 비교해 볼 수 있고 요즘 정치에도 일정한 비교와 적용을 통해 판단해 볼 수 있어서 왜 우리가 간신에 대해 알고 일정한 대응이 필요한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물론 한자어 풀이나 고전 및 철학적인 느낌이 강해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닐 것이다.

<간신 간신론> 하지만 확실히 배울 만한 메시지와 인문학적 가치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과 다양한 시대상을 관통하는 접근과 간신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어서 학문적 의미로도 누구나 충분히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시대를 막론하고 간신의 등장은 막을 수 없지만 이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을 경우, 다양한 형태의 대응,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과 개인의 입장에서도 스스로의 성장이나 자기계발적 요소를 위해서도 충분히 접하며 배움의 가치로도 승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간신에 대한 모든 가이드라인과 정보,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