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현대미술 - 진짜 예술가와 가짜 가치들
뱅자맹 올리벤느 지음, 김정인 옮김 / 크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미술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더 자세히 배우고자 한다면, 혹은 예술가의 삶을 통해 인문학적 가치와 메시지를 배우고자 한다면 이만한 가이드북도 없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이 책은 미술 및 예술 분야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 책으로 특히 현대미술에 대해 비교적 쉽게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게 다가오는 책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그림이나 작품의 세계를 직관적으로 만날 수 있고 또 다른 관점에서는 예술가의 삶은 어떤 형태로 표현되며, 우리가 단면적으로 느끼는 부분과는 무엇이 다른지 등을 함께 접하며 비교가 가능할 것이다.

<또 다른 현대미술> 미술 분야의 경우 다양한 분야를 통해 표현되는 작품이나 결과물 그 자체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미술사나 작품 등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도나 일정한 전문성을 요구하기도 하나, 대중들에게 사랑받거나 인정받는 작품의 경우에는 일상적 요인과 사회현상, 모습 등을 잘 표현하고 있는 공통점도 존재하며 현대미술의 경우에는 이런 세계관이나 태도가 더 뚜렷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이 책에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예술가의 주관적 경험이나 논리 등으로도 표현, 평가할 수 있지만 책에서는 누구나 공감 가능한 형태로의 표현과 해석을 통해 현대미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현대미술은 지금도 발전하고 있는 또 다른 분야이자 특화된 산업으로도 정의할 수 있고 우리의 문화나 모습과는 다른 지역의 문화나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 미술 및 예술 분야를 바라보며 일정한 가치 판단이나 평가의 기준을 내리고 있는지도, 책에서 저자가 표현하는 형태를 통해 접하며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현대미술> 물룬 해당 분야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다소 난해하거나 어렵다는 느낌도 받겠지만 이 책은 최대한 쉽게, 그리고 현실적, 일상적인 부분을 통해 미술의 세계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읽고 접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또 다른 현대미술> 이론적, 학문적인 느낌보다는 이야기 자체에 대한 주목이나 몰입을 통한 접근이 더 나을 것이며 다양한 형태의 그림과 작품을 통해 왜 해당 분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가늠해 보게 된다. 어렵다면 어려운 분야에 대한 조언서, 상대적으로 알만한 분들만 알고 즐기는 분야라는 편견과 인식이 공존하지만 책을 통해 미술 및 예술 분야에 대해 자세히 접하며 그 하나의 흐름이자 장르로도 볼 수 있는 현대미술의 세계는 어떤 가치를 표현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특히 현대미술 분야 관련 가이드북으로 괜찮을 것이며 배울 점도 많은 책이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