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5도씨) ISSUE No.5 : CARBON VILLAIN, SEOUL? 1.5℃(1.5도씨) 5
소울에너지 편집부.걷는사람 지음 / 소울에너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우리가 체감하는 계절의 변화상이나 날씨의 이상 징조 등으로 인해 누구나 체감하는 문제, 바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와 기후위기적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적으로 덜 체감하는 문제이기도 하며 더 많은 이들의 참여와 관심, 생활속에서의 실천이 중요하지만 다양한 명분과 이유로 인해 미뤄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라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진지한 자세로 배우거나 탐구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며 확실히 가볍게 읽으며 배울 수 있는 잡지 및 문예지 형식으로 소개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잘 표현한 가이드북일 것이다.

<1.5도씨> 항상 환경변화와 문제, 생태학이나 자연적 현상에 대한 입장과 평가는 서로 다른 의견과 대립적 구도를 낳기 마련이다. 이에 직접적인 실무자나 관련 주체들의 경우에는 더 심각한 위험성과 미래가 오기 전에 예방관리를 해나가야 한다고 바라보는 입장이나, 또 다른 이들은 현실에서 더 중요한 분야와 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와 투자에는 인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 말처럼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체감해 보게 된다.





























다만 우리 모두가 생활이나 일상에서도 배우며 실천이 가능한 영역에 대한 조언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과 서울이라는 도시를 통해 도시와 사람, 자연과 환경 등에 대해 어떤 형태로 미래가치를 그려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책과 가이드라인을 함께 제공해 주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배우며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더 확장된 사고의 개념으로도 만나 볼 수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이 직접적인 관심을 갖고 접했으면 하는 책이다. <1.5도씨> 이는 우리나라의 문제도 아니며 이미 전 세계적인 이슈이자 문제이지만 여전히 부족한 점들이 많고 서로 다른 입장으로 인해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1.5도씨> 이미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의 모습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더 이상 예측이 불가능한 시대가 도래할 수도 있다는 심각한 위험적 평가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어떤 가치를 통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 이 책도 이런 취지를 통해 서울이라는 도시를 배경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기후변화 및 위기, 이상기후나 미래도시 등에 관심이 있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만나 볼 것을 권하고 싶다. 평소 잊기 쉬웠던 자연과 환경, 기후변화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전하는 가이드북일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