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조명 다르게 보기 - 조명디자이너의 도시 관찰기, 2023 경기도 우수출판물 제작지원 선정작
백지혜 지음 / 아트로드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과 발전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고 자연과 환경적인 부분까지 고려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조언, 또한 예술 및 대중문화적인 관점에서는 조명과 빛에 대해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더 나은 형태의 가치나 상생의 방안 등도 함께 고려해 나가야 하는지, 책의 저자는 도시 조명을 통해 빛의 세계와 예술에 대해 전하며 상대적으로 우리가 몰랐던 부분이나 당연시 여겼던 부분에 대해서도 돌아보게 한다. <도시조명 다르게 보기> 조명이라는 직관적인 의미가 갖는 부분은 다양하며 개인마다도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 평가의 기준도 다를 것이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도시조명을 통한 도시 설계 및 재생, 계획 등에 대해서도 세분화 된 접근을 통해 표현하고 있고 해당 분야의 디자인이나 디자이너가 어떤 형태로 도시조명을 표현하고자 하는지, 그리고 건축적인 의미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마주하며 긍정의 의미와 효과로도 판단해 볼 수 있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연결점이나 공공과 상생의 의미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의 확장적 사고가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갖는 책이다.




























또한 야경을 좋아하는 분들도 해당 도서를 통해 빛의 세계와 예술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울 것이며 이런 과정에서 어떤 가치를 발견하며 때로는 협의하며 더 나은 형태로의 관리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다. <도시조명 다르게 보기> 보여지는 의미가 강하지만 때로는 이런 형태를 통해 또 다른 사회적 메시지를 표현하고자 하는 분들과 주체도 많고, 일정한 광고 효과나 도시 자체를 화려하고 아름답게 표현한다는 점에서도 예술적 가치 또한 상당한 영역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도시조명 다르게 보기> 책에서는 도시조명을 통해 다양한 사례분서과 우리가 참고할 만한 해외사례 및 예시 등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굳이 해당 분야를 잘 모르는 분들도 비교적 쉽게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갖는 예술 분야의 인문학 도서일 것이다. 기존의 방식과 관점도 좋지만 너무 당연해서, 혹은 우리가 잊고 있었던 조명의 세계와 빛의 예술이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자. 어렵고 복잡해 보이나, 사실 누구나 알만한 그런 가치를 통해 도시조명을 표현하고 있어서 읽고 배우기 좋은 도서로 해당 도서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